발견된 故손정민 친구 폰 정상작동…미스터리 풀릴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30일 18시 04분


코멘트
사진 뉴스1
사진 뉴스1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손정민 씨(22)와 술을 마셨던 A 씨의 휴대전화가 실종 당일 사라진 지 35일 만에 발견됐다. A 씨가 “술에 취해 착각해서 손 씨의 휴대전화를 가져갔다”고 주장한 뒤 경찰과 민간잠수부 등은 해당 휴대전화를 찾기 위해 대대적인 수색 작업을 벌여왔다.

서울경찰청은 “30일 오전 11시 29분경 한강공원 반포안내센터 직원이 ‘한 환경미화원이 습득해 제출한 휴대전화가 있다’며 서초경찰서에 신고했다. 확인 결과 A 씨의 휴대전화가 맞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A 씨의 휴대전화는 사건 초기부터 손 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큰 관심을 받아왔다. 실종 당일 A 씨는 술을 마신 뒤 손 씨의 휴대전화를 가지고 혼자서 귀가했다. 이후 행방이 묘연한 A 씨의 휴대전화에 당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경찰 등이 휴대전화를 찾기 위해 공원 주변은 물론 한강 아래까지 수색을 벌였다. ‘휴대전화 기종이 다른데 어떻게 잘못 가져갈 수 있느냐’ 등의 관련 의혹들도 쏟아졌다.

경찰에 따르면 되찾은 A 씨의 휴대전화는 충전 뒤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휴대전화의 디지털 포렌식 작업과 지문 감식 등을 통해 당시 상황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 측은 “아울러 환경미화원이 언제 어떻게 해당 휴대전화를 습득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휴대전화가 발견되기 전날인 29일 A 씨 측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정병원 변호사는 입장문을 내고 “A 씨는 손 씨와 술을 마시기 시작한 시점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블랙아웃’을 겪어 7시간가량 기억이 거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A 씨는 손 씨를 만나기 전 다른 술자리에서도 술을 마신 것으로 전해졌다.

A 씨가 술자리에서 입었던 티셔츠를 버린 것에 대해서는 “해당 티셔츠는 2장에 만 원 정도 하는 옷이다. 신발과 마찬가지로 오래 입어 낡은 상태였고 토사물까지 묻어서 버렸을 뿐이다. 당시엔 이렇게 중요한 문제될 줄 몰랐다”고 설명했다.

손 씨의 아버지 손현 씨(50)는 같은 날 경찰 수사에 대해 또 다른 의문을 제기했다. 손 씨는 “경찰이 발표한 수사 진행상황 가운데 일부 내용은 우리가 들은 목격자의 제보와 다르다”고 주장했다.

손 씨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실종 당일 아들과 A 씨의 사진을 촬영한 목격자와 주고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목격자는 “경찰이 사진을 ‘A 씨가 손 씨를 깨우는 장면’이라고 발표했는데, 전혀 깨우려는 느낌이 아니었다. 경찰에 정확하게 진술했는데 전달이 잘못됐다”고 썼다. 손 씨는 “증인 진술이 경찰 발표에서 어떻게 왜곡되는지 알 수 있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경찰은 이에 대해 “목격자 조사에서 확인된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김윤이 기자 yuni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