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학습활동 통한 융합교육 중점 다수학과 최우수등급 결실

동아일보 입력 2020-09-17 03:00수정 2020-09-17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광운대학교

도승연 광운대 입학처장
광운대학교는 학문과 학문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광운대 교육프로그램 중 ‘참빛설계학기’는 팀 기반의 자기주도적 연구 프로젝트를 선도적으로 수행한다. 모든 교육과정을 총망라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 교과목도 광운대의 특화 프로그램이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부생 및 대학원생(멘토)이 다학년으로 한 팀을 이뤄 교수가 주도하는 전공 프로젝트에 참여해 학부생의 전공 역량과 전문 역량을 함양시키고 융합적인 역량을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운대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광운대는 환경공학과(2018년), 전자통신공학과(2017년), 건축공학과(2012년, 2016년)와 컴퓨터공학과(2013년) 등이 최우수등급 평가를 받았다.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캠페인 전개에서도 눈길을 끈다.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122609’ 캠페인은 6·25전쟁 70주년인 올해까지도 찾지 못한 국군 전사자 12만2609명의 헌신을 기억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학생들이 인스타그램 등 SNS로 캠페인을 전개한 것을 국가보훈처에서 이어받아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에서 대국민 캠페인으로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올해 수시모집, 수험생 부담 경감


주요기사
광운대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수능 응시여부와 상관없이 수시모집에 자유로운 지원이 가능하다. 올해 입시에서 일부 전형의 전형방법이 변경됐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세부 전형 중 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자전형 3개 전형은 작년까지는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2단계에서 면접평가를 진행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전형의 취지를 살려 서류종합평가 100%의 일괄합산전형으로 변경해 해당 전형 지원자들의 입시 부담을 경감하도록 했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874명을 모집한다. 이 중 광운참빛인재전형은 523명으로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한다.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까지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70%, 면접 30% 점수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에서 올해부터 논술고사의 반영비율을 70%로 상향하고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비율을 30%로 축소해 지원자들의 내신 부담을 더 줄였다.

광운대 도승연 입학처장은 “광운대가 찾는 인재상은 기본적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하게 참여하는 학생이다. 또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준비 및 활동을 꾸준하게 해 온 학생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광운대만의 탄탄한 취업·창업 프로그램


광운대는 학교와 기업이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참여하는 IPP 장기현장실습 과정과 IPP 일학습병행 과정을 KW-IPP공동훈련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LG이노텍, 위메프, 중소기업중앙회, 포스코건설 등 200여 개의 기업과 장기현장실습 및 일 학습 병행 프로그램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학생들이 본 실습과정에 참여해 많은 수료자들이 그 능력을 인정받고 실습한 기업에 채용돼 근무하고 있다. 광운대는 2018년 11월 발표된 ‘한경 대학 취업·창업 역량 평가’ 졸업생 규모별 순위(졸업생 2000명 이상∼3000명 미만)의 유지취업률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다.

광운대는 창업 측면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2018년 11월 발표된 ‘한경 대학 취업·창업 역량 평가’에서 창업 공간 부문 전국대학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광운대는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T.I.B(삼능스페이스향), 서울창업디딤터, 융합디자인씽킹랩, 광운대역 SNK-스타트업 스페이스, SNK-VITAMIN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광운대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업한 회사는 현재까지 40여 개에 이른다.
#에듀플러스#교육#광운대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