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자체 방역강화…예식장·장례식장도 ‘운영 자제’

  • 뉴스1
  • 입력 2020년 6월 2일 12시 26분


코멘트
인천 여성목사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일 오후 2시 기준 24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1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기다리고 있다.2020.6.1/뉴스1 © News1
인천 여성목사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일 오후 2시 기준 24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1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체검사를 기다리고 있다.2020.6.1/뉴스1 © News1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자, 방역당국과 수도권 각 지자체는 감염 우려 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 강력한 조치를 경고했다.

특히 인천시의 경우는 예식장과 장례식장까지도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어제(1일)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환자 36명은 모두 서울, 경기, 인천에서만 발생하는 등 최근 수도권 환자의 발생이 집중되는 상황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7일 이태원 클럽을 시작으로 부천 쿠팡 물류센터를 거쳐 인천 개척교회 관련 확산이 일어나는 등 약 한달 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물류센터, 종교 단체, 학원 등 집단감염이 발생한 시설에 대한 역학조사와 접촉자 진단검사를 광범위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달 30일 여의도공원에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를 추가로 설치해 신속한 진단검사가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달 19일부터 31일까지 관계 공무원, 소비자위생감시원, 경찰 등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유흥업소와 같은 집합금지대상업소 총 2158개를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31건의 집합금지 미준수 사례를 확인해 이중 26건은 고발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5건은 앞으로 고발할 예정이다.

인천시에서는 도내 Δ물류센터 Δ예식장 Δ장례식장 Δ콜센터 Δ종교시설(소모임)에 대해 2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했다.

이와함께 집합제한 조치가 발령된 학원·PC방·노래연습장·유흥주점 등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지도점검을 진행(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했으며, 총 1336개 시설을 점검 이중 26개 시설에 대한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경기도는 도내 Δ물류센터 Δ예식장 Δ장례식장 Δ콜센터 등 총 1586개 시설을 대상으로 사업장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는 행정조치를 지난1일부터 14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다.

해당 시설은 방역수칙(출입자 명부 작성,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 금지, 시간대별 소독 등)을 준수하는 경우 영업이 가능하지만, 방역 수칙을 위반해 영업하는 경우에는 집합 금지 조치, 고발, 구상 청구 등 강력한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손 기획반장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의 경우 이러한 확산세가 계속돼 대규모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수도권 주민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어주셔야 확산 봉쇄에 성공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다음 주말까지 최대한 약속과 모임을 연계하고, 음식점이나 주점 등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달라”며 “특히 종교시설의 경우 비말전파의 가능성이 큰 소모임을 취소 또는 연기해 주시고 되도록 비대면으로 전환해달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