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나흘째 추가발병 없어…파주·김포·연천 돼지처분에 속도

  • 뉴시스
  • 입력 2019년 10월 7일 11시 10분


코멘트

3일후 확진없어…13개 발생농장 기준 돼지 14만5546마리 살처분
김현수 장관 "파주·김포·연천 先수매·後살처분에 속도내달라" 주문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달 17일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지 3주에 가까운 시간이 지나고 있다.

국내에선 지금까지 경기 북부와 인천 등 지역을 중심으로 총 13건이 발생했다. 정부는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한 예방적 차원의 살처분을 완료했고, ASF가 추가 확산된 파주와 김포 등 지역에서의 추가 살처분 및 수매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ASF 확진 판정을 받은 13개 농장을 기준으로 총 14만5546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됐다. 농식품부가 마련한 ASF 긴급행동지침(SOP) 상 살처분 대상 범위는 농장 반경 500m지만, ASF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하면서 이를 3㎞까지 늘려 대응해 왔다.

지난달 말 닷새간 ASF 추가 발병이 잠잠하다가 이달 들어 파주와 김포 등 기존에 발생한 지역에서 또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정부는 특단의 조치를 마련했다. 농가가 희망하는 만큼 비육돈(5개월 이상 사육해 식용으로 출하 가능한 돼지)을 수매한 후 남은 돼지는 예방적 차원에서 모두 살처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4~27일 인천 강화군에서만 5차례 연달아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해당 군 내 모든 돼지를 없애기로 한 것과 같은 조치다.

ASF 확진 사례가 1곳 있는 경기 연천군에서는 발생 농장으로부터 10㎞ 이내 돼지에 대해 선(先) 수매, 후(後) 살처분 작업을 진행한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오전 ASF 방역 상황 점검을 위한 회의에서 “ASF 발생이 경기 북부에 집중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김포와 파주, 연천에선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을 완료해달라”고 강조했다.

파주의 경우 현재까지 1만454두의 수매 신청이 있었고, 1111두의 수매가 진행됐다. 김포에선 3290두 신청이 들어와 2539두 수매가 완료됐다. 연천에선 22개 농장 3만4000여두를 대상으로 수매 신청을 받고 있는 중이다.
수매 대상은 생체중 90㎏ 이상의 비육돈이다. 수매는 신청한 농가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4일간 추가 발병이 없는 상황이지만, 정부는 기존 수준의 방역 조치를 유지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오순민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발생이 방역대 밖으로 퍼지지 않은 것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위험스러운 상황”이라며 “지난 6일 경기 포천시와 충남 보령군 등에서 의심 신고가 있었던 만큼 위중한 상황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의 상황을 안정적으로 끌고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ASF 확진 농가가 집중된 경기 북부 권역에선 하루 2회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 외 강원, 인천 등 중점관리지역에서도 군(軍) 제독 차량을 동원해 하루 1회 소독을 정례화했다.

경기 북부 10개 시·군에선 축산 차량의 이동이 계속해서 통제되고 있다. 현재까지 19대를 관제해 3대를 적발하고 5대를 사전 경고해 복귀 조치했다.

13개 발생 농장과 역학(질병의 원인에 관한 연구) 관련이 있는 농장과 3㎞ 방역대 내에 있는 농장 599호에 대한 정밀 검사를 진행한 결과 현재까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정밀 검사 시 시료 채취 수는 기존 최소 8두에서 10두로 늘렸고, 이 수치에 사육 규모의 5%를 더해 계산하고 있다.
10㎞ 이내 방역대 농가 및 역학 농가 1671호에 대한 전화 예찰 결과 현재까지 이상이 없었다.

정부는 접경 지역의 도로와 하천 주변을 따라 군 제독차, 연막차, 지방자치단체 차량, 농협 소유 차, 산림청 헬기 등을 동원해 집중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ASF 바이러스를 보유한 야생 멧돼지가 발견된 비무장지대(DMZ)에선 강화부터 고성까지 7개 권역으로 구분해 산림청 헬기 7대를 동원한 항공 방제를 오는 11일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까지 ASF는 파주시 연다산동(9월17일 확진)과 경기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경기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인천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 강화군 삼산면(26일 확진), 강화군 강화읍(26일 확진), 강화군 하점면(27일 확진), 파주시 파평면(10월2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일 확진), 파주시 문산읍(2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3일 확진) 등에서 발생했다.

최근 의심 농가가 발견된 인천 백령도와 경기 포천시, 충남 보령군 등은 정밀 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