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 여부 확인 못해준다”…경고 받은 검찰, 조국 의혹 ‘묵언 수사’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일 07시 45분


코멘트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 News1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 위기에 놓인 가운데 검찰은 정치일정과 무관하게 소환일정을 조율하는 등 조 후보자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어 눈길이 쏠린다.

다만 여권의 ‘피의사실 공표’ 공세가 계속되고, 지난달 30일엔 청와대까지 나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관련 수사를 촉구하자 검찰은 함구령 속 ‘침묵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자칫 깜깜이 수사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달 27일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전방위 압수수색 뒤 29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소속 연구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KIST는 조 후보자 딸이 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때 자기소개서에 인턴 경력을 적었던 곳으로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서 한때 대표직을 맡은 성모씨도 검찰 소환 일정이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한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성씨는 “(검찰이) 오라고 하니 모든 것을 검찰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성씨는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2017년 7월 이전인 그해 2월 코링크를 떠났지만, 조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블루코어밸류업1호’ 투자처 웰스씨앤티 주요 주주다. 이에 코링크와 웰스씨앤티 간 가교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검찰은 이밖에도 의혹 관련자들의 국내 체류여부를 확인하며 소환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나 구체적 수사 진행 상황엔 입을 닫았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조사 여부는 확인해줄 수 없다. 수사 상황, 보안과 연결돼 앞으로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다만 검찰은 압수 대상과 압수물 분량이 방대했던 만큼 수사인력을 추가로 지원받아 사실관계 파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조 후보자 의혹사건을 전담하는 특수2부에 특수3부 검사·수사관과 대검찰청 일부 인력을 지원받았다. 지난달 27일 압수수색 대상이 된 곳만 20여곳에 달해 특수2부 자체인력만으로는 부족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이후 압수물 분석 등 후속조치에도 특수3부 등에서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수사 과정에 피의사실을 흘리는 건 범죄”라며 윤 총장에게 사실상 ‘조 후보자 수사팀’을 수사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선 피의사실을 공표한 사실이 없는 만큼 조치를 취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표했다.

대검 관계자는 “전제가 정확한 사항에 대해 정치권이 언급한다면 대응해서 발언을 할 가치가 있을텐데, 전제가 정확하지 않은 발언들까지 염두에 두고 어떤 조치를 할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른 검찰 관계자도 “누가 봐도 피의사실을 흘린 적이 없다. 또 범죄혐의가 공개되지 않은 게 하나라도 있었냐”며 “법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면 된다”고 ‘수사 위축’ 우려를 일축했다.

윤 총장은 이와 관련 내부적으로 ‘검사는 수사를 하라’는 원칙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