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참사 발생 30시간, 인양 크레인 동원 구조 난항…애타는 귀환 기다림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31일 10시 04분


코멘트

“추가 구조소식 아직”…인양 크레인 동원 구조 난항
강경화 장관 5시간뒤 현지도착…헝가리 당국과 협의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가 일어난지 이틀째인 30일 오후(현지시각) 다뉴브강변에서 한 경비정이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다. 2019.5.31뉴스1 © News1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가 일어난지 이틀째인 30일 오후(현지시각) 다뉴브강변에서 한 경비정이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다. 2019.5.31뉴스1 © News1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유람선이 추돌사고로 침몰해 한국인 7명이 사망하고 19명이 실종되는 참사가 발생한 현장에서 구조당국은 늦은 밤까지 구조, 인양 작업에 총력을 기울고 있다.

하지만 사고 발생 후 30시간이 넘어서고 있지만 추가적인 구조 소식은 아직 들려오지 않고 있다.

31일(현지시간) 헝가리 당국에 따르면 군·경찰·소방 등 재난 당국은 가용한 인원 및 장비를 투입해 다뉴브강 일대에서 구조 작업 중이다. 30일 오후 10시를 넘겨 어두워진 상황에서도 경비정은 파란 불빛을 반짝인채, 강 곳곳에 구조를 진행했다.

◇밤 10시 넘겨서도 구조 총력…인양 위해 크레인 설치

머르기트 다리 인근에는 군 함정이 투입돼 작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크레인도 설치됐다.

다행히 오후 들어 비가 그쳤지만, 최근 계속된 폭우로 다뉴브강 수위가 상당히 높아진 상태고, 유속도 빨라 구조작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추가 구조자 소식은 없다”고 전했다.

헝가리 당국 요청에 따라 오스트리아 특수부대 코브라 부대의 구조전문 요원 10명도 전날 부다페스트에 도착해 수색 작업을 돕고 있다.

이와 별개로 헝가리에서는 다뉴브강 하류에 민간 잠수부를 투입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수중 가시거리가 최대 40~50㎝에 불과해 추가 구조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0)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헝가리 매체 ‘인덱스’는 전했다.

◇헝가리 경찰, 가해 선박 선장 체포…“용의자 신분으로 조사”

헝가리 경찰은 30일 한국인 단체 관광객이 탄 유람선 ‘허블레아니’를 들이받아 침몰시킨 크루즈선 선장을 체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크루즈선 선장은 이름이 C. 유리이며 우크라이나 국적자로 밝혀졌다.

헝가리 경찰은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 출신인 유리가 무모하게 수상 교통을 위반해 대규모 사상자를 냈다고 발표했다.

앞서 현지 경찰은 기자회견에서 허블레아니가 다른 선박과 추돌로 침몰한 사실을 확인함에 따라 형사 사건으로 전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구조된 한국인 7명 중 6명은 퇴원했으며, 1명만 입원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후 7시30분쯤 헝가리에 도착한 외교부와 여행사대책반은 바로 사고지점으로 이동해 둘러본 뒤 대사관에서 대책회의를 가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역시 지원을 위해 헝가리로 출국했으며 현지시간으로 31일 오전 8시쯤 도착할 예정이다. 현지 대책반들은 헝가리 당국과 협의해 사고 피해자 및 사망자 유가족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헝가리 정부는 실종자 구조작업이 더디게 진행되자 다뉴브강 하류에 위치한 이웃국가 세르비아에도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다페스트에서 세르비아 국경지역까지는 직선거리로 약 210㎞에 이른다.

(서울, 부다페스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