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백화점 ‘상생협력’ 적극 나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농·특산물 직거래 등 업무협약
브랜드 알리기-이미지 제고 넘어 토종업체 판로 확대에 적극 동참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19일 롯데백화점 대구점 지하 2층 식품관에서 열린 경북도의 농축수산물 전자쇼핑몰 사이소 특별판매 행사에서 김정현 대구점장(왼쪽에서 네 번째)과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등이 축하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제공
19일 롯데백화점 대구점 지하 2층 식품관에서 열린 경북도의 농축수산물 전자쇼핑몰 사이소 특별판매 행사에서 김정현 대구점장(왼쪽에서 네 번째)과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등이 축하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제공
대구의 백화점들이 지역과의 상생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백화점 브랜드 알리기와 이미지 제고 차원을 넘어 토종 업체의 시장 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까지 기여한다는 취지다.

경북도와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농산물 판로 개척 및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경북지역 우수 농산물을 발굴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유통 전략을 접목해 판촉 활동도 도울 계획이다. 김정현 롯데백화점 대구점장은 “지역과 상생하고 이익을 나누는 것이 백화점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은 시대”라며 “농민들의 농산물 유통 부담과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뒷받침해 경북 농업이 성장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최상의 농산물품을 백화점에서 판매하도록 해 경북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릴 생각이다. 장기적으로는 롯데백화점에 브랜드 입점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 백화점에는 커피전문점 빵집 음식점 패션브랜드 미용실 등 토종 브랜드 10여 개가 입점해 있으며 이 중 일부는 전국 롯데백화점으로 진출했다.

도는 25일까지 롯데백화점 대구점 지하 2층 식품관에서 경북도 농축수산물 인터넷쇼핑몰 ‘사이소’ 입점 농가 특별판매기획전을 연다. 2007년 문을 연 사이소는 ‘사십시오’란 뜻의 경상도 사투리로 농어촌 인심을 제품에 담아 소비자 사랑을 받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백화점과의 협력은 경북 농산물의 고품질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민들이 흘린 땀만큼 제값 받고 팔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달성군과도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달성지역 농·특산물 브랜드 홍보와 판로 확대, 제조 및 생산 등 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대구백화점은 2015년부터 ‘경북농업 6차 산업 안테나숍’을 운영하고 있다. 안테나숍은 경북지역 44개 업체 제품 약 360종을 판매한다. 수시로 제품에 관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해 제품 개선과 신제품 기획, 생산량에 반영한다. 1차(생산), 2차(제조 가공), 3차(유통 체험관광 서비스) 산업을 융합해 농업 가치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경북지역 농가 약 20곳과 지정농장 계약을 체결해 배 파프리카 같은 상품을 공급받고 있다. 매년 청도 반시(盤枾·접시처럼 동글납작한 감), 상주 곶감, 포항 대게 같은 경북지역 지방자치단체 특산물을 소개하는 행사도 연다.

대구신세계백화점은 음식 및 카페 브랜드와 상생하고 있다. 지하 1층과 8층 식당가에는 냉면과 소고기 크로켓 순두부 전문점 등이 입점했다. 각 층 쉼터에는 대구 수성못과 동성로의 인지도 높은 카페들이 입점해 고객이 즐겨 찾는 공간이 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자는 취지로 대구법인을 설립하고 이름도 대구신세계백화점으로 쓰고 있다. 백화점이 자리한 대구 동구와 함께 청년 일자리 정보 제공 행사를 비롯해 공익 캠페인, 전통시장 활성화, 장학금 지원, 홀몸노인 반찬 배달사업도 펴고 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백화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