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례 신고했는데 이지경까지 뭐했나” 경찰청장에 분노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진주 아파트 ‘묻지마 살인’]민갑룡 청장 빈소찾자 유족들 분통
“주민 호소에 관할 아니라며 뒷짐, 사람 죽어야 조치… 말이 현실이 돼”

18일 오전 민갑룡 경찰청장(왼쪽)이 전날 경남 진주시에서 발생한 ‘묻지마 방화살인사건’ 피해자들의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한일병원을 찾았다. 진주=뉴시스
18일 오전 민갑룡 경찰청장(왼쪽)이 전날 경남 진주시에서 발생한 ‘묻지마 방화살인사건’ 피해자들의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한일병원을 찾았다. 진주=뉴시스
“우리 엄마 상태가 안 좋아져서 지금 긴급 수술 들어가야 한대요. 어떡해요, 우리 엄마.”

18일 오전 9시 45분 경남 진주시 한일병원 장례식장. 전날 진주시 가좌동의 한 아파트 거주자 안인득 씨가 휘두른 흉기에 희생된 사촌동생 최모 씨(19·여)의 빈소를 지키던 A 씨(31·여)가 다급히 주차장으로 향했다. 최 씨와 함께 안 씨에게 공격을 받아 중상을 입은 어머니 강모 씨(54)가 입원해 있는 경상대병원에서 “어머니 상태가 위중하다”는 연락이 온 것. A 씨는 눈물이 그렁그렁한 채로 기자에게 “어떡해요” “어떡해요”를 연발하며 당황했다. 그는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해 남편의 부축을 받으며 힘겹게 차에 올라탔다.

이날 오후 한일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는 민갑룡 경찰청장이 찾아왔다. A 씨의 남편은 민 청장에게 “장모님이 5번이나 경찰에 신고를 해도 조치가 없어서 ‘사람이 죽어야 조치를 해주겠느냐’고 했는데 그게 현실이 됐다”며 분노를 참지 못했다. 강 씨는 아랫집에 사는 안 씨가 집에 오물을 투척하고 위협적으로 시비를 걸어와 무섭다며 지난해 9월부터 지난달까지 5차례나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경찰은 사안이 중하지 않다고 판단해 계도 조치하는 데 그쳤다.

유족들은 위험한 행동을 일삼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정부와 경찰의 느슨한 관리에 한목소리로 분통을 터뜨렸다. 한 유족은 민 청장에게 “안 씨에게 오랫동안 괴롭힘을 받던 주민이 경찰에 신고를 해도 ‘이건 우리 관할이 아니다. 자료를 더 가져오라’는 말만 했다”며 “차라리 범인을 잡아오라고 해라. 경찰이 뭐 하는 거냐”며 따졌다.

피해자 가족들은 17일 합동분향소를 방문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도 불만을 쏟아냈다. 숨진 최 씨의 어머니는 “할 말이 없느냐”는 진 장관의 물음에 “내 자식 살려내면 된다. 할 말은 그것뿐”이라고 했다. 그는 진 장관이 자신에게 다가오자 “(사람이) 죽은 다음에 오면 뭐 할 건가. 필요 없다”고 말하며 자리를 피했다.

진 장관과 민 청장은 유족들에게 “이번 사태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해당 책임자를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피해자 가족들은 “‘앞으로 하겠다, 하겠다’고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건지 대답해 달라”며 정부와 경찰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찰은 이날 경남지방경찰청에 진상조사팀을 꾸려 안 씨 관련 신고 처리와 현장 조치에 문제가 없었는지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진주=김정훈 hun@donga.com·강동웅 기자
#묻지마 살인#민갑룡 청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