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휴식 즐기며… 평화를 노래하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의정부 ‘경기평화광장’ 14일 준공
청사 앞에 서울광장 1.7배 크기… 지하 1층엔 세미나 공간-갤러리
1만5000여권 갖춘 북카페 마련… 23~25일 개장 축하 다양한 행사

24일 개장하는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인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 전경.
24일 개장하는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인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 전경.
13일 오전 10시 경기 의정부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경기평화광장. 14일 경기평화광장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었다. 메인 광장에는 50여 명의 공사 관계자가 광장 주변의 바닥 타일을 매끈하게 만들고, 잔디를 평탄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준영 경기도 청사관리팀장은 “준공은 14일인데 24일 광장 공식 개장식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이 될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경기평화광장이 24일 공식 개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4월 공사를 시작한 지 1년 7개월 만이다.

광장 조성사업은 169억 원을 들여 북부청사 앞 ‘T’자형 도로를 없애는 대신에 북쪽에 4∼6차로 우회 도로를 내 2만2986m² 규모의 광장을 조성하고 문화공간과 휴식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경기도는 광장 면적이 서울시청 광장(1만3206m²)의 1.7배 수준으로 경기 북부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만5000여 권의 도서가 있는 경기평화광장 앞 북카페 ‘파빌리온’은 법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의정부=이경진 기자 lkj@donga.com
1만5000여 권의 도서가 있는 경기평화광장 앞 북카페 ‘파빌리온’은 법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의정부=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경기도는 우선 도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광장 바로 옆에 어린이들을 위한 480m² 규모의 숲속 놀이터와 무더위를 식혀줄 3개의 바닥 분수대를 설치했다. 공사 전에는 가동되지 않는 분수대와 석재 조형물이 들어서 경기도민들의 활용이 미흡한 상황이었다.

메인광장에서 북부청사 쪽으로 가다 보면 북부청사 지하 1층에 850m² 규모의 ‘파빌리온’이 있다. 이곳은 1만5000여 권의 도서를 갖추고 150여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 개념이다. 법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도민에게 무료로 개방한다.

파빌리온에서 630m² 규모의 갤러리로 나가기 위해 입구를 나서면 벽돌로 만들어진 한반도 지도 모양의 조형물이 발아래에 있다. 이 조형물은 1967년 경기도청사가 서울에서 경기 수원으로 옮길 때 옛 도청사의 벽돌을 가져다 만든 것이다. 경기도는 갤러리에서 계절과 테마별 작품 전시를 수시로 열 방침이다. 갤러리 옆에는 50여 명을 수용해 세미나와 강연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인 ‘평화토크홀’이 있다.

경기도는 광장 개장에 맞춰 23일부터 25일까지 3일 동안 ‘경기평화광장으로 가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광장에서 축제를 연다. 개장식은 24일 오후 2시 경기평화광장 특설 무대에서 시작된다. 개장식 주요 행사로는 개장을 알리는 군악대의 화려하고 웅장한 퍼레이드와 인기 가수인 여자친구와 홍진영 등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축제 기간에는 청소년들의 끼와 열정의 무대인 청소년 프린지페스티벌과 대학문화축제가 진행되고, 경기도민과 지역 예술인들이 어우러지는 동아리 예술제 등 다채로운 축하공연도 열린다. 또 문화예술공작소, 유라시아사진전 등 특별한 상설 문화프로그램과 개성공단 입주기업 물품 판매전이 함께 진행된다. 그 밖에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경기 거북이 가족 마라톤 대회, 로맨틱한 오브제 포토존, 야간 일루미네이션 등 경기도민과 소통할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평화광장은 문화시설이 부족한 경기 북부에 상징적인 공간이 될 것”이라며 “경기 북부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경기평화광장#파빌리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