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에는 왜 지하철-트램이 없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선거 때마다 신교통수단 단골 공약
“교통 혼잡도 낮아 경제성 없다”… 정치권 반대로 번번이 계획 백지화
새 시장 취임후 건설 여부 관심

“울산은 지하철이 없는 전국 유일의 광역시다. 낙후된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는 일이 시급하다.”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가 지방선거 과정에서 강조한 말이다.

울산에도 지하철이나 트램(도로에 깔린 궤도 위를 달리는 전차) 등 신교통수단이 건설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송 당선자는 “울산을 광역시다운 도시로 만들고 글로벌 도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철도와 도로 분야 사회간접자본(SOC)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울산은 세종시를 제외한 7대 특별·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어 교통 혼잡비용 상승률이 가장 높고, 도시 경쟁력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신복 로터리와 경남 양산을 잇는 광역철도와 도시 내부 경전철 3개 노선을 건설해 사람 중심의 쾌적한 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울산에 신교통수단을 도입하자는 주장은 각종 선거 때마다 후보들의 단골 공약이었다. 울산시도 신교통수단 도입을 추진하기도 했다.

울산시가 트램 건설을 처음 추진한 것은 2005년. 2012년 1월 개통 예정으로 기본 설계에 착수했다. 총 4500억 원을 들여 효문역∼태화강역(당시 울산역)∼현대백화점 울산점∼공업탑 로터리∼문수체육공원 앞∼울산대∼신복 로터리∼울주군 범서읍 굴화리 구간의 총연장 15.6km를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효문역∼북구 농소동 5km 구간과 굴화∼KTX 울산역 5km 구간은 2단계로 추진하기로 했다. 기존 도로를 이용하면서 교통이 혼잡한 지역만 지하화하는 ‘신형 노면전차 방식(SLRT)’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이 반대했다. “울산은 광역시 가운데 교통 혼잡도가 가장 낮으며 우회도로와 도로 확장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트램 건설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 섣불리 신교통수단을 도입하면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다”며 반대했다. 울산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도 같은 입장이었다. 2006년 5월 지방선거에서도 트램 건설 여부가 쟁점이었다. 당시 박맹우 울산시장은 선거 직후 트램 건설 보류를 공식 발표했다.

이어 울산시는 2011년 4월 “울산∼경남 양산시를 연결하는 경전철 사업과 연계해 트램 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2012년 3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 편익(B/C)이 1 이하로 나와 무산됐다. 시의 트램 재건설 방침도 1년 만에 백지화됐다.

울산시는 세 번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한국교통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다. 용역 결과는 올 10월 나올 예정이다. 용역에는 도시철도망 중·장기 건설계획과 연계교통망 구축 방안, 재원 조달 방안 등이 포함된다. 이 계획은 교통상황이 계속 열악해지고 있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4월 발표한 ‘광역시별 인프라투자 부족 실태’에 따르면 울산시는 버스, 철도 등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이 18.6%로 가장 낮았다. 그 대신 교통혼잡비용 증가율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5.1%로 가장 높아 대중교통망 확충이 절실한 것으로 평가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에 신교통수단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 새 시장 취임 이후 구체적인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 지하철#울산 트램#도시철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