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 도시락 창업 어때요?”… ‘이상의 함정’에 빠졌군요!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삶에 들어온 빅데이터-인공지능]<上> ‘빅데이터 창업상담’ 받아보니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 자영업지원센터 황수연 선임전문위원이 빅데이터 활용 예비창업자 컨설팅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어떤 상권이 뜨는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 자영업지원센터 황수연 선임전문위원이 빅데이터 활용 예비창업자 컨설팅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어떤 상권이 뜨는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시민의 삶으로 들어오고 있다. 서울시는 보유 데이터를 모두 합쳐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각종 정보를 뽑아 공개한다. 학생, 회사원, 스타트업 종사자들이 주기적으로 모여 여는 AI 토크콘서트도 눈길을 끈다. 이제 빅데이터와 AI는 가까운 미래다.》

서울에서 자영업을 시작한 사람 가운데 38%는 1년 안에 폐업한다. 10명 중 서너 명은 1년도 못 가 망한다는 얘기다. 자영업 실패담이 쌓이다 보니 예비창업자들도 걱정이 많다. 이들처럼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가게를 열어야 잘될 수 있는지를 도와주는 기관이 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다.

자영업지원센터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상권 분석을 중심으로 종합 컨설팅을 해준다. 무기는 빅데이터다. 소상공인이 도전하는 대표 업종 43개와 관련해 골목상권 1742곳의 빅데이터를 갖고 있다. 상가 업소별 위치정보는 기본이고 임대시세, 카드매출 통계, 직장인 수, 소비특성 데이터, 길 단위 추정 유동인구 등 온갖 상권정보가 가득하다. 어디서 사람들이 많이 먹는지, 지난해보다 가게별 매출 등락은 어떤지를 손에 쥐여준다.

자영업지원센터가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광화문 상권은 국내 상권 가운데 연매출이 가장 많은 5조8355억 원이었다. 기자는 광화문 근처에 있는 회사를 오가며 느낀 이 지역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 ‘샐러드 전문 도시락점’ 컨설팅을 요청했다.

앞서 황수연 상담사는 자금은 얼마 정도 끌어들일 수 있는지, 주요 상품은 무엇인지, 생각해본 상권은 어디인지 범위를 좁혀달라고 주문했다. 황 상담사는 지원센터의 상담전문위원이다. 1577-6119로 전화를 걸어 상담 예약을 하면 그가 빅데이터를 분석해놓는다.

평소 광화문 근처에 직장인 대상 피트니스, 필라테스, 요가 업체가 많다는 점을 주목했다. 일찍 출근하거나 퇴근 후 운동하는 사람이 많고, 대부분은 살을 빼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 닭 가슴살 샐러드!’

그러나 이 아이디어를 듣는 황 상담사 표정은 밝지 않았다. 그는 “닭 가슴살 먹고 날씬해지고 싶다고 사람들이 다 그걸 먹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예비창업자들이 빠지기 쉬운 ‘이상(理想)의 함정’에 기자도 빠졌다는 것이다. 날씬해지고 싶어 하는 여성이 실제로는 삼겹살을 먹을 수 있다는 얘기다. 오히려 피트니스센터의 ‘숍 인 숍’ 자리를 생각해보라고 조언했다.

경쟁이 치열한 업종에서 후발주자가 치고 나가는 경우가 있다. 커피는 기본이고 ‘플러스알파(α)’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에 달려 있다. 소비가 줄고 있다지만 20∼60대 연령별 소비지출을 분석하면 여전히 외식이 상위를 차지한다. 황 상담사는 “‘흰머리 보고 장사한다’고 할 정도다. 예비창업자는 60대 이상의 음식, 숙박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지원센터를 방문하면 사업자 적성 테스트도 받을 수 있다. 성격과 장단점을 진단해 하려는 업종과 어울리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지원센터의 온·오프라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온라인 20시간, 오프라인 12~13시간 수강)은 시와 연계된 동일 직종에서 일해 볼 수 있다. 이달 1일부터 ‘모바일 상권분석 서비스’가 시작된다. 업종, 매출, 인구 등을 요약한 ‘내손안의 상권분석’을 휴대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노지현 기자 isityou@donga.com
#빅데이터#인공지능#창업상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