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명장의 현장맞춤 교육 고숙련 도제식 기술 전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군장대학교는 현장맞춤형 도제식 교육을 통해 학위·비학위 과정의 학생들에게 숙련기술을 교육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취업·창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숙련 도제식 기술 전수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고숙련 도제식 기술 전수 프로그램’은 산업체 및 국가 유관 기관과 연계해 학생들이 고숙련 기술인을 사사(師事)받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잘 가르치고, 잘 배우고, 취업 창업을 잘하도록 하는 교육 모델이다.

 대학은 전라북도 지역사회 중점 육성 산업의 직무 분야인 자동차 산업, 기계 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 식품 산업 및 주얼리 산업 등과 연계하여, 대한민국명장회의 명장 12명을 ‘명장 석좌교수’로 초빙하였고, 한국품질명장회의 명장 12명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올해엔 ‘한국품질명장 멘토링 프로그램 1기 출범식’(5월 23일)과, ‘대한민국명장 아카데미 제2기 출범식’(6월 15일)을 진행하면서 명장과 학생들이 숙련 기술 인재가 되도록 성실한 자세로 교육에 임하겠다는 선서문을 낭독하고 서약서를 작성하면서 책임감 있는 고숙련 기술 전수 교육 실현을 다짐하는 의식을 수행하였다.

 고숙련 도제식 기술 전수 프로그램은 △정규 학위 과정 프로그램 △명장 사사 도제식 교육 프로그램 △현장 실습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교보재 개발 △공개 특강 △멘토링 프로그램 △품질 개선 활동 등이 있으며, 운영 결과 고숙련 기술 분야의 취업 창업에 향상된 결과를 가져왔다. 더불어 단순히 기술이나 경험을 전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업관을 똑바로 정립할 수 있도록 올바른 인성 함양에도 기여하고 있다. 문의 063-450-8114, www.kunjang.ac.kr

이계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이계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대한민국명장 아카데미 프로그램’ 중 명장 사사 도제식 교육 프로그램은, 대한민국명장 1인과 사사생 4, 5명을 연계하여 고숙련 기술을 전수받고 대한민국명장 사사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숙련 기술인임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품질명장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국품질명장 1인을 멘토로 하고 멘티 지원자 중 3명을 연계하여 산업체 현장 견학 및 특강, 현장 학습 및 주말 워크숍, 품질 개선 활동에 참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숙련 기술 전수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있기에, 대학은 충분한 숙련 기술 습득과 숙련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향후에는 학생 및 명장의 평가 체제를 구축하고, 1인 명장을 사사한 후 현장 실습으로 인정할 예정이다.

 또한 비학위 과정에도 명장 과정을 개설하는 등의 열린 평생직업교육을 통하여 고품질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숙련 기술의 계승, 발전과 기술인 우대 풍토를 조성하는 데도 일조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직업 현장과 인력 간 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고숙련 기술 전수 도제교육 프로그램을 정착시키며 학위·비학위 과정의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숙련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고숙련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취업 창업 및 대학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고,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잘 가르치는 대학’을 실현할 수 있다.

이계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명장 키우는 명문대학으로 거듭날 것”


이승우 총장
이승우 총장
 군장대학교는 특성화전문대학 육성 사업의 취지에 맞춰 능력 중심의 사회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시대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사회가 필요로 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문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역할이 있다. 첫째는 특성화 영역의 활성화이다. 이는 전문대가 가지는 강점이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특성화된 대학으로 성공하려면, 그 대학만의 특화된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고, 학생들이 제대로 배울 수 있으며, 기업이 원하는 대학의 학생들로 만들어야만 한다. 둘째는 지역 밀착형 커뮤니티칼리지의 육성이다.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 수가 계속 줄고 대학 공간이 남는다면 지역 주민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평생직업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군장대학교는 지역사회가 원하는 능력 있는 인재로 키우고자 고숙련 기술 전수 도제식 프로그램을 직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특화시켰으며, 다양한 연령 및 계층을 대상으로 평생 직업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창조학습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의 목표인, 학력 중심이 아닌 능력 중심의 인재 양성을 통해 전문대학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승우 총장
#군장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