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공학-디자인 융합 교육 4차산업 기술혁신 주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덕대학교 교육의 키워드는 봉사, 현장실무, 글로벌, 창의이다. 그리스도 정신을 바탕으로 따뜻한 인재 양성, 산업체와 연계한 실무중심 교육,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계화 교육, 창업 및 기술개발을 위한 창의력 향상 교육 등이 교육목표이다. 인덕대학교 특성화 사업단의 사업 역시 이 네 가지 교육목표에 집중한다.

 인덕대 졸업생은 ‘기본적 소양능력을 갖춘 교양인’이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봉사 인재 양성을 위한 과목을 포함해 비정규 과정에서의 인성 함양, 덕성 함양 프로그램이 주말은 물론 방학 중에도 개설되어 진행된다. 인덕대 졸업생은 ‘산학연계 실무능력을 갖춘 실용적 전문인’이다. 전체 학과가 NCS 기반의 실무 중심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론적 학습보다는 실무적인 학습을 지향한다. 하나의 전공을 습득하기보다는 타 학문과의 융합으로 통합적인 실무경험을 추구한다. 공학계열과 디자인계열 학과 간에 개설된 캡스톤 디자인 과목은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제품화하는 현장실무 교육의 대표적 사례이다.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디자인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디자인 계열 학생들은 제품의 동작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는 산업체 인사들이 교육에 직접 참여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학생들은 시제품 개발과 제작과정에서 전공 간에 상호 취약한 부분을 서로 보완하여 실용적 전문인으로 성장한다. 

 인덕대 졸업생은 ‘세계화 능력을 갖춘 개방적 문화인’이다. 특성화 사업을 통해 졸업의 필수조건으로 되어있는 현장실습이나 인턴십을 해외에서 진행해 현지의 취업과 연계한다. 현지 기업의 취업 연계를 위해

방학과 학기 중에 외국어 교육을 강화한다. 인덕대 졸업생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창조인’이다. 교양 교과목에서의 창업 교육은 물론 학과별 전공 특성에 맞는 창업 과목을 전공 과목으로 개설하여 창의적 인재를 육성한다. 창업 교육의 과정에서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성이 향상된다. 창업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창업 부전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강문상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강문상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인덕대는 특성화 주력 사업인 ‘가상현실(VR) 콘텐츠 융합 인재 양성’ 사업의 성공적인 완성을 통해 미래 4차 산업에서 공학과 디자인의 융합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 교육방법의 중심에는 VR가 있다. 지금은 현장경험을 습득하기 위해서 시간과 돈을 들여 기업의 현장에 가야만 한다. 현실적으로 대학에서 학과별, 전공별로 모두 현장의 조건과 같은 실습실을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VR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인덕대는 공학과 디자인 기술 중심의 대학이다. VR 콘텐츠를 개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현재 VR 콘텐츠 융합 센터 시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공사가 완료되는 12월 이후에는 현장에 가보지 않고도 현장의 실무 기술을 가상현실에서 체험 가능하므로 현장 실무 교육의 효과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문상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탄탄한 실무교육으로 꿈을 현실로”


이영희 총장 직무 대행
이영희 총장 직무 대행
 인덕대학교는 1972년 개교한 이후, ‘하나님을 경외하고 나를 바쳐 남을 섬기자’라는 그리스도 정신을 바탕으로 한 봉사 정신과 ‘손과 머리로 無에서 有로’라는 창조정신을 갖춘 국가발전을 주도할 지도자를 기른다는 건학이념을 실천해오며 사회 각계각층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치고 있는 많은 졸업생을 배출했다.

 탄탄한 실무직업교육과 다양한 산학협동 프로그램, 그리고 전문대 유일의 거점형 창업선도대학 선정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문제 해결은 물론, 창업 인재들의 꿈과 잠재력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장학금과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화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으로 인격과 능력을 모두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인덕대 교육의 키워드는 봉사, 현장실무, 글로벌, 창의이다. 따뜻한 인재 양성, 산업체와 연계한 실무중심 교육,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계화 교육, 창업 및 기술개발을 위한 창의력 향상 교육 등이 교육목표이다.

 특히 인덕대는 미래 4차 산업에서 공학과 디자인의 융합산업을 선도하기 위하여 특성화 주력 사업인 ‘가상현실(VR) 콘텐츠 융합 인재 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인덕대에서 진정한 자신의 가치를 찾고 새로운 가능성에 눈뜰 수 있도록, 더 나아가 현실의 벽을 뛰어넘어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이영희 총장 직무 대행
#인덕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