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 없던 나흘 연휴” 환영… “열흘 앞두고 일정 엉켜” 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5월 6일 임시공휴일 검토’ 반응

“임시 공휴일은 왜 항상 닥쳐서야 검토하고 결정하는 건가요? 딱 열흘 남았잖아요.”

공기업에 다니는 손모 씨(28·여)는 정부가 대한상공회의소의 건의를 받아들여 5월 6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할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렇게 불만을 터뜨렸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예기치 않았던 휴일이 반가운 것은 사실이지만 손 씨는 짜증이 앞선다고 했다. 그는 “거래처와 미팅 일정을 조정하고 어린이집이 문을 여는지도 알아봐야 한다. 한 달 전에만 결정됐더라도 이런 번거로움은 없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 대한상의, 16만 회원사에 동참 독려

26일 직장인들의 얘깃거리는 단연 임시 공휴일이었다. 이날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도 ‘임시 공휴일’ 차지였다.

정부가 임시 공휴일 지정을 검토하는 데에는 지난해 경험이 한몫했다. 광복 70주년 기념 임시 공휴일로 지정됐던 지난해 8월 14일 전후로 유통업체와 여행지 매출이 크게 증가했던 것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당시 임시 공휴일의 경제효과가 1조3100억 원에 이른다는 추정치도 내놨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는 “어린이날(5월 5일)부터 일요일인 8일까지 나흘간 연휴가 생기면 소비 촉진과 내수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25일 정부에 임시 공휴일 지정을 건의했다. 내수 활성화가 간절한 정부 역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정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임시 공휴일 지정 안건을 결정한다.

5월 6일이 임시 공휴일로 결정되면 우선 관공서, 공공기관이 문을 닫는다. 법정 휴일은 아니라서 일반 기업이 반드시 쉬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한상의는 회원사 16만 곳에 공문을 보내 동참을 독려할 예정이다.

○ 기대와 아쉬움 교차


예정에 없던 휴일을 눈앞에 둔 직장인들은 기대감에 들뜬 상태다. 대기업에 다니는 권모 씨(30)는 “동남아로 여행을 다녀오려고 이미 5월 6일 연차를 낼 생각이었는데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 눈치 보지 않고 마음 편하게 다녀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진작 정하지, 왜 이제야…”라는 회사원들의 반응도 만만치 않다. 민간기업이 정부 조직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지도 않을뿐더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데 열흘 앞둔 시점에서 논의를 시작하면 불확실성이 크다는 얘기다. 직장인 박모 씨(33)는 “내수 활성화를 기대한다면 국민들이 여유 있게 여행 계획을 세울 시간은 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중소기업도 이렇게 급박하게 휴무 일정을 잡진 않는데 정부 차원의 논의치고는 너무 즉흥적인 것 같다”고 꼬집었다.

특히 중소기업은 사용자나 직원들이나 불편하다.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전자기기 부품업체를 운영하는 최모 씨(43)는 “모처럼 일감을 받아 공장을 풀가동하는데 하루 쉬면 납기(納期)를 맞출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했다. 반대로 중소기업에 다니는 정아름 씨(27·여)는 “동료들과 ‘다른 사람들 쉬는 덕에 그날은 지하철이 텅텅 비어 전세 내는 기분이겠네’라며 자조 섞인 농담을 나눴다. 작년 8월 14일과 올해 국회의원 선거일도 정상 출근할 정도니 임시 공휴일은 우리에게 ‘희망고문’일 뿐”이라며 씁쓸해했다.

택배기사 장모 씨(29)도 “대형업체는 쉬어도 우리 같은 영세업체는 정상 근무한다. 택배는 대개 금요일에 배달이 몰리는데 그날은 더 바쁠 듯해 벌써부터 우울하다”고 말했다.

○ 해외여행 항공편은 이미 매진


관공서와 공공기관, 은행 등의 휴무가 예정돼 불편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많다. 임시 공휴일에는 동사무소나 구청, 법원 등이 모두 문을 닫는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5월 6일이 부동산 잔금 치르는 날인데 은행과 등기소가 모두 쉬면 어쩌란 말이냐. 왜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하게 만드느냐”는 글이 올라왔다.

한편 다음 달 5일부터 8일까지 국내 곳곳은 임시 공휴일의 혜택을 보게 된 여행객으로 붐빌 것으로 보인다. 나흘 일정으로 다녀올 수 있는 일본, 중국, 동남아 등은 임시 공휴일 지정이 논의되기 전부터 ‘징검다리 연휴’를 즐기려는 이들로 대부분의 여행상품이 마감된 데다 항공편 역시 거의 매진됐기 때문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다음 달 초 해외여행 예약은 대부분 꽉 찬 상황”이라며 “그 대신 여행 계획이 없던 사람들이 국내 여행에 나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창규 kyu@donga.com·허동준·박재명 기자
#임시공휴일#혼란#대한상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