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20% 관리비 ‘구멍’ 실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충남, 아파트 관리비 통장서 20억 무단인출
포항, 입주자대표가 6100만원 쌈짓돈 쓰듯

충남 A아파트의 회계감사를 맡은 공인회계사는 관리비 통장의 거래 명세를 보고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4년간 16차례에 걸쳐 관리소장 개인 계좌로 3억7000만 원이 이체돼 있었기 때문이다. 뚜렷한 이유 없이 36차례에 걸쳐 인출된 현금만 2억4000만 원에 달했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아파트 관리 업무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의 은행 계좌로 55차례에 걸쳐 12억3000만 원이 흘러들어갔다. 무려 20억 원의 큰돈이 아파트 관리와 무관하게 통장에서 빠져나간 것이다. 정부는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해당 아파트에 대한 집중감사를 실시해 불법 사실이 드러나면 수사당국에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 관리비는 쌈짓돈


정부가 대대적인 아파트 관리 점검에 나선 것은 수십 년간 누적돼 온 아파트 관리의 적폐를 바로잡기 위해서다. 이번 감사에서도 관리비 횡령, 금품 수수,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부당 관리비 부과 등 ‘비리 복마전’을 방불케 할 만큼 다양한 유형의 비리가 적발됐다. 특히 비리를 감독, 관리해야 할 입주자대표나 관리소장 등에 의한 비리가 절대다수를 차지했다. 경찰의 아파트 비리 특별단속으로 입건된 153명 중 76.7%가 입주자대표회장과 관리소장이었다. 전문가들은 “도둑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었다”며 “일반적으로 입주민들이 아파트 관리에 무관심한 데다 아파트 회계를 감시할 시스템이 미비한 게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아파트 관리비를 자신들의 ‘쌈짓돈’처럼 사용했다. 경북 포항시 B아파트의 입주자대표는 2013년 7월부터 2015년 8월까지 아파트 관리비 통장에서 모두 44차례에 걸쳐 6100여만 원을 출금해 개인 용도로 사용했다. 경기 C아파트는 아파트 부녀회가 관리비 1500만 원을 임의로 썼다가 적발됐다.

아파트 관리비 사용처를 밝혀줄 회계장부는 주먹구구식으로 작성돼 조사 대상 8319개 단지 중 1610곳(19.4%)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일반 상장기업들의 회계처리 부실 비율(1%)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수치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아파트 중에서는 관리비의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지 않아 현금흐름 확인이 어려워 문제가 된 곳(517건·43.9%)이 가장 많았다. 서울 D아파트의 위탁관리 회사는 매월 아파트 관리비 통장에서 자금을 인출한 뒤 월말에 자금을 다시 입금하는 방식으로 약 5억 원을 무단으로 사용했지만 외부 감사가 있을 때까지 아무도 알지 못했다.

아파트 청소·경비 용역업체 선정과 주차장 및 편의시설 공사 입찰 과정에서 금품이 오가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경기 화성시 E아파트의 외벽 도색공사 입찰에 참여했던 한 업체는 다른 회사의 서류를 자신들의 것으로 위조해 입찰에 참여한 뒤 입주자대표에게 1500만 원을 줬다가 적발돼 관련자들이 경찰에 구속됐다.

입주민 몰래 은근슬쩍 관리비를 이중으로 부과하는 일도 있었다. 서울 F아파트는 승강기 보수 및 교체 공사를 하면서 1600만 원의 공사대금을 장기수선충당금에서 사용해야 하지만 수선유지비 명목으로 지출한 뒤 입주자에게 별도로 관리비를 부과했다. 관리비에 장기수선충당금이 포함돼 있으므로 해당 아파트 입주자들은 이중으로 돈을 낸 셈이다.

○ 비리 근절 입주민 관심이 관건

아파트 관리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선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 못지않게 아파트 운영에 관한 입주민들의 관심이 중요하다.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는 자신이 사는 아파트의 관리비 내용이 상세하게 올라오지만 해당 시스템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르는 이가 많다. 정부는 K-apt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여러 기관에 분산돼 있는 각종 아파트 관리 시스템을 통합할 계획이다. 또 감사 방해 행위와 거짓 자료 작성·제출 행위에 대한 제재를 현행 ‘1000만 원 또는 500만 원 이하 과태료’에서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세종=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아파트#관리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