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우선이다]수천명 도로로 우르르… ‘폴리스 라인’ 맥없이 와르르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시위문화 달라져야]
불법점거 당한 서울의 심장부

주말인 28일 오후 서울의 심장부인 태평로와 세종로가 불법 시위대에 의해 유린당했다. 이 부근에 있던 시민들은 체감온도로 영하 8.4도의 추위 속에 발이 묶인 채 오도 가도 못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울광장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는 처음에는 비교적 큰 충돌 없이 진행됐다. 주변에 174개 중대 1만4000여 명을 투입한 경찰도 서울광장 주변을 전경버스와 경찰 인원으로 봉쇄해 시위대의 불법 도로 점거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었다. 집회에는 경찰 추산 2만4000여 명(주최 측 추산 10만여 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오후 5시경 결의대회가 끝난 뒤 시위대가 숭례문 방향과 광화문 방향 양쪽으로 해산하면서 불법 시위 조짐이 보였다. 민노총 플랜트건설노조원 1500여 명은 서울광장에서 숭례문 방향 인도를 따라 가다 국민은행 남대문지점 앞 횡단보도에 이르렀다. 오후 5시 20분경 이들은 횡단보도를 건너다 갑자기 시청 방향 태평로2가 5개 차로로 진입했다. 시위대는 깃발과 방송용 차량을 앞세워 시청 방향으로 향했다.

노조원들이 먼저 차로로 진입하자 고려대민주동우회, 경희총민주동문회, 통합진보당 광주시당 등의 깃발을 든 시위대 1500여 명도 이들을 따라 차로에 합세했다. 이들 중 일부는 경찰에게 벽돌을 던지기도 했다. 시위대 3000여 명은 ‘대통령 퇴진’ 구호를 외치며 경찰과 시청역 8번 출구 앞에서 약 1시간 30분 동안 대치했다. 경찰은 네 차례나 해산명령을 내렸지만 이들은 꿈쩍하지 않았다. 시위대는 오후 6시 55분경이 돼야 자진 해산을 시작했다.

광화문 방향으로 향하던 또 다른 시위대는 오후 5시 30분부터 태평로1가 일대를 불법 점거하기 시작했다. 시위대 3000여 명은 △서울광장에서 대한문 방향으로 이어져 있는 횡단보도 △서울파이낸스센터 앞 버스 정류장 근처 전경버스 틈새 △청계광장 소라탑 앞 전경버스 틈새 △일민미술관 앞 횡단보도 등 조금이라도 틈이 생기면 도로로 진입했다. 차벽과 경찰 인원으로 만든 ‘폴리스 라인’이 무너진 것이다.

이 일대를 단속했던 담당 경찰은 “시위대들이 처음에는 경찰 제지를 우려해 깃발이나 피켓을 들지 않고 일반인인 것처럼 횡단보도 등을 통해 도로로 자연스럽게 들어왔다”며 “이들은 도로를 점거한 뒤에야 서로 깃발을 건네받고 본격적인 시위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시위대 500여 명은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보수단체 경우회의 집회가 끝난 오후 6시경 집으로 돌아가는 보수단체 회원들 사이에 숨어 있다 갑자기 광화문광장으로 진입하려다 경찰에 제지당하기도 했다. 경찰은 “이날 시위대의 1차 목표는 광화문광장, 2차 목표는 청와대였다”고 밝혔다. 경찰은 광화문광장 앞과 일민미술관 앞 횡단보도 등지에 전경버스 등을 설치해 시위대가 청와대 방향으로 진출하려는 것을 막았다.

불어난 시위대 5000여 명은 ‘청와대로 가자, 박근혜 퇴진’ 등을 외치며 세종대로 일대를 불법 점거한 뒤 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이곳에서도 4차 해산명령까지 내렸지만 물대포를 쏘는 등 특별한 대응은 하지 않았다.

시위대가 불법으로 태평로와 세종로 일대를 점거하는 바람에 시민들은 영하의 칼바람을 맞으며 오지 않는 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려야 했다. 이날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앞에서 406번 버스를 기다리던 한모 씨(32)는 “이곳을 지나는 버스가 단 한 대도 오지 않아 수십 명의 시민들이 추위 속에 발만 동동 굴렀다”고 말했다.

이날 민노총 노조원들의 행진을 취재하던 채널A 영상취재 기자가 노조원들에게 폭행을 당할 뻔한 아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민노총 플랜트건설노조원 4000여 명은 종로 영풍문고 앞에서 사전 집회를 가진 후 오후 2시 47분부터 2개 차로를 이용해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리는 서울광장을 향해 행진을 시작했다. 행진을 촬영하던 채널A 영상취재기자에게 노조원들이 갑자기 “야! 너 종편이지, 찍지 마”라며 멱살을 잡고 욕설을 퍼부었다. 다행히 현장에서 노조원들을 감시하던 경찰관의 만류로 큰 폭행사태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경찰은 이날 시위대 4명을 체포했다. 도로 점거 혐의로 체포된 1명은 조사 후 석방했으며 경찰을 폭행한 3명은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현재 조사 중이다. 경찰은 “채증 자료를 분석해 도로 점거 주동자에 대해 엄정히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하려던 철도노조 간부 1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조합원들을 선동해 불법 파업을 유도하고 코레일에 손해를 입힌 혐의(업무방해 등)로 철도노조 대구기관차승무지부장 황모 씨(46)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황 씨는 28일 오후 3시 반경 서울 중구 의주로에서 민노총 집회 장소로 이동하다가 경찰에 검거됐다.

백연상 baek@donga.com·이은택 기자
#시위문화#불법점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