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처럼 살 바에는 차라리…” 비뚤어진 모정이 부른 비극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4일 13시 25분


코멘트

불우한 어린 시절 경험이 아들 학대·살해로 이어져

엄마가 아들을 때려서 숨지게 하고 시신을 저수지에 버린 사건의 이면에는 '학대의 대물림'이 있었다.

최모 씨(37·여)는 지난달 25일 오후 창원시 진해구의 한 공원에서 아들 박 군을 마구 때려 숨지게 하고 시신을 가방에 담아 주남저수지에 버린 혐의(살인 및 사체유기)로 2일 구속됐다.

그는 어린시절 부모에게 학대를 당하며 불우하게 자란 것으로 알려졌다. 성인이 된 후에도 유흥업소를 전전했고 결혼 후에도 남편에게 학대를 당하는 등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했다.

최 씨는 경찰에 범행동기에 대해 "내가 살아온 것과 비슷한 처지의 아들이 앞으로 사람들에게 학대받으며 살 바에는 차라리 죽이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 가정폭력 속에 자란 부모 아이에게 '학대 대물림'

경찰에 따르면 최 씨는 9월 가정불화로 경남 김해에 있는 집을 나올 때 세 아들 중 둘째인 박모 군(2)만 데리고 나왔다.

평소 박 군이 자주 울거나 자신과 닮았다는 이유 등으로 가족의 미움을 샀다고 생각한 최 씨는 박 군을 집에 남겨두면 괴롭힘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박 군에게서 자신의 불우했던 어린시절을 떠올린 것으로 보인다. 최 씨는 부모의 가정폭력을 지켜보며 자랐고 자신도 정신·신체상 학대를 당했다. 아버지가 사고로 숨진 뒤 친척 손에 맡겨져 고아처럼 살았다고 고백했다.

결혼생활도 순탄하지 못해 결국 집을 나왔고 아들과 함께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한 지인 집에서 더부살이를 시작했다.

최 씨는 1주일에 3~4차례씩 박 군을 때리는 등 학대를 일삼았다. 생후 36개월밖에 안 된 아들이 대·소변을 못 가리지 못해 혹시 방 안에서 실수라도 하면 심하게 때리는 등 사소한 일에도 폭행을 가했다.

어릴 때 신체·정신적 학대를 경험한 최 씨는 2000년대 후반 결혼 당시 남들과 같은 가정을 꾸리기를 바랐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 사회로부터 학대를 당한다는 생각·극심한 스트레스가 비극 불러

최 씨는 고등학교 졸업 후에 제대로 된 직업을 얻지 못하고 유흥업소를 전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혼 후에도 남편과 자주 다퉜고 남편과 사회로부터 학대를 받는다고 생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최 씨가 지인 집에서 더부살이를 하면서 정서가 더 불안해져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고 아들이 자신처럼 '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거나 '학대받는다'고 느낀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 씨는 범행 한 달 전부터 '아들이 학대받으며 살 바에야 차라리 함께 죽어야 겠다'고 생각해 이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

◇ '학대 대물림'을 막기 위한 국가적인 지원 필요

이번 사건은 최 씨의 과거 학대 경험과 정서 불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4일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최 씨처럼 어린 시절 부당한 대우(학대)를 경험한 사람들 대부분이 분노 조절을 잘 못하는 특성을 보인다고 말했다. 최 씨도 이런 상황 속에서 아이가 자신의 통제 밖 행동을 보이자 감당하기 어려워 극단의 선택을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비극을 막으려면 학대의 대물림을 예방하는 '건강한 부모' 교육을 국가차원에서 실시하고, 혼자 아이를 키우며 불안정한 생활을 이어가는 가정을 대상으로 한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