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8월 23일

  • Array
  • 입력 2012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배울 표현>● be founded 설립되다
● declare war against ∼와의 전쟁을 선포하다
● hesitate 머뭇거리다, 망설이다=hang back, hold back, dither, waver
● exterminate 퇴치하다=eradicate, get rid of, wipe out, eliminate
● eat high off[on] the hog 호강하다

인간은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런 염원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국제기구입니다. 어린이동아 8월 17일자 5면은 한국인 최초로 WHO 사무총장에 당선되어 세계인의 보건을 위해 헌신한 이종욱 박사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네요.

WHO와 함께 후진국에 대한 의료 지원 역할을 담당할 ‘이종욱 글로벌의학센터’가 서울대 의대 안에 문을 열었습니다. 고 이종욱 박사(1945∼2006)의 정신을 이어받아 설립되었으며 개발도상국에 의료기술을 전수할 예정입니다. ‘설립되다’는 be founded입니다.(예: 그 의료센터는 고 이종욱 박사의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The medical center is founded to pay tribute to the late Dr. Lee Jong-wook.)

이종욱 박사는 의대 졸업 후 공중보건학을 더 공부하기 위해 미국 하와이대로 유학을 갔습니다. 그리고 남태평양의 섬나라 사모아 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했습니다. 주민들은 그를 ‘아시아의 슈바이처’라고 불렀습니다. 1994년 제네바 WHO 본부의 백신면역국장으로 임명되어 ‘소아마비와의 전쟁’을 선포해 소아마비 유병률을 크게 떨어뜨렸습니다.

이 박사는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하라. 포기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못한 죄다. 적어도 실패는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 훨씬 큰 결과를 남긴다. 바로 그 점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추진하는 데 머뭇거림이 없었습니다. ‘∼와의 전쟁을 선포하다’는 declare war against입니다.(예: 그는 소아마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He declared war against polio.) ‘머뭇거리다, 망설이다’는 hesitate, hang back, hold back, dither, waver입니다.(예: 그는 옳은 일을 하는 데 머뭇거림이 없었다. He didn't hesitate to do the right thing.)

그는 WHO 사무총장 시절, 세계 곳곳을 다니며 질병 퇴치에 앞장섰습니다. 빌 게이츠 등 세계 유명 인사로부터 질병 퇴치 기금을 모금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삶은 소탈했습니다. 세계인의 보건을 위해 쓰라고 가난한 나라에서 내는 돈으로 호강할 수 없다는 소신이 있었습니다. 그는 세계인의 건강에 이바지한 진정한 리더로 기억될 겁니다.

‘퇴치하다’는 exterminate, eradicate, get rid of, wipe out, eliminate입니다.(예: 그는 전 세계 질병 퇴치를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자신의 재능을 다 쏟았어요. He concentrated his talents on helping others by exterminating diseases around the world.) ‘호강하다’는 eat high off[on] the hog입니다.(예: 너무 호강하며 사는 것은 좋지 않다. It's not good to live high off the hog.)

박선애 함영원어학원 부원장
#신문과 놀자#영어#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