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대학이 확 바뀐다]서강대학교

  • Array
  • 입력 2012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인문학·산학·국가고시 준비생 위한 공간 건립… 대대적 시설 확충


서강대는 요즘 교육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우선 국가공인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요람이 될 토마스모어관 준공이 목전에 다가왔다. 미래 에너지를 연구할 인공광합성연구센터는 내년 초 완공되는 포스코 프란치스코관에 들어선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인문학과 산학협력의 터전인 정하상관과 떼이야르관을 완공했다.

○ 인문학과 공학 모두 활성화


정하상관은 지하 1층, 지상 11층 규모로 지난해 9월 문을 열었다. 국제화된 인문학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제인문학부를 중심으로 국제처 국제대학원 국제지역문화원 교육대학원이 자리 잡았다.

떼이야르관은 산학 간 공동 연구프로젝트를 위한 공간이다. 연구처, 산학협력단 비즈니스센터, 공동기자재실, 프로젝트실이 들어섰다.

두 건물은 전문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국제적 인재 양성, 그리고 나날이 증가하는 산학연관 프로젝트 수행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학문 간 벽을 허무는 융·복합 학문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서강대 문학부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면서 공학 분야와의 융합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 공직자 동문회가 멘토 역할

토마스모어관은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인회계사 변리사자격시험 같은 국가공인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공간이다.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이달 완공된다. 시험종류별로 열람실을 만들고 그룹 스터디실, 정보검색실, 수면실을 함께 갖췄다.

토마스모어관을 짓는 데는 공직에 진출한 동문 선배들의 도움이 컸다. 이들은 건물 건립기금을 모으는 데 그치지 않고 후배 수험생을 위한 멘토로도 직접 나섰다. 예컨대 ‘공직자 동문회’를 만들어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합격에 필요한 조언을 해줄 뿐 아니라 합격하고 난 뒤에는 공무원 선배로서 경험을 알려주며 지도해주기로 했다.

○ ‘포스코 프란치스코관’에서는 미래에너지 연구

이종욱 총장
이종욱 총장
인공광합성연구센터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아 개설된다. 태양광을 에너지로 사용해 이산화탄소와 물을 메탄올 등 액체연료로 전환하는 미래의 첨단 태양에너지 활용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야기되는 지구온난화 및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0년간 국고 500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센터 연구진이 세계적 과학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에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등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서강대는 가톨릭정신을 이으려는 교풍이 강하다. 새 건물에 가톨릭 성인인 정하상 바오로, 프랑스 예수회원으로 고생물학자이자 철학자인 떼이야르, 정치가의 수호성인인 토마스 모어의 이름을 붙인 이유다.

이종욱 서강대 총장은 “서강대는 자유롭고 탁월하고 정상적이고 국제화되고 도전하는 서강만의 고유한 가치를 지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서강의 새로운 DNA를 꾸준히 개척하기 위해 첨단시설을 갖춘 건물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 인프라를 더욱 확충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서강대학교#정하상관#토마스모어관#국가공인시험#미래에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