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12월 1일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배울 표현>▷medical facilities 의료시설
▷in honor of ∼를 기리기 위해
▷have a mind to +동사원형 ∼할 생각, 마음을 품다
▷go side by side 함께하다
▷in spite of ∼에도 불구하고=despite, with all, for all, after all

고 이태석 신부
고 이태석 신부
여러분, ‘이태석상’에 대해 아시나요? 정부가 아프리카 남수단에서 봉사활동을 하다 숨진 이태석 신부의 높은 뜻을 기리기 위해 만든 상입니다. 첫 수상자로 외과의사 이재훈 씨가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동아일보 11월 23일자 A8면에 실었습니다.

이 씨는 아프리카 동쪽의 섬나라인 마다가스카르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합니다. 주민 사이에서 ‘부시먼 닥터’로 통한다는데요. 의료시설이 전혀 없는 들판이나 숲 속에서 능숙하게 수술을 한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랍니다. 의료시설은 medical facilities라고 합니다.(예: 그 지역에는 의료시설이 전혀 없다. Medical facilities are nonexistent in that area.) ‘∼를 기리기 위해’는 in honor of로 표현합니다.(예: 이 계획은 미국인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을 기리기 위해 ‘에디슨 프로젝트’라고 불린다. The plan is called the ‘Edison Project’, in honor of American inventor Thomas Edison.)

어렸을 때부터 피부가 검은 어려운 사람을 돕고 싶다고 생각했다는데 2000년 르완다의 작은 병원에서 한 달간 봉사활동을 하면서 더 절실해졌다고 합니다. ‘∼할 생각, 마음을 품다’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have a mind to+동사원형입니다.(예: If you have a mind to help the poor, just do it. 가난한 사람을 도우려는 생각을 품고 있다면, 바로 실천에 옮기세요.)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이 씨는 마다가스카르 수도 근처의 병원에 근무하며 병원이 없는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진료를 함께했습니다. 여기서 ‘함께하다’는 go side by side라고 합니다.(예: 학교교육은 가정교육과 함께해야 한다. School education must go side by side with training at home.)

혓바닥에 종양이 생긴 6세 소년은 한국에서 수술을 받게 하려는 이 씨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당의 반대에 부닥쳐 한국행 비행기를 타지 못했습니다. ‘∼에도 불구하고’는 in spite of 또는 despite, with all, for all, after all로 표현합니다.(예: 힘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다. In spite of hard efforts, he failed to persuade them.)

이 씨의 진심을 알게 된 주민들은 이제 수십 km 떨어진 다른 지역에서도 며칠씩 걸어 진료를 받으러 온다고 합니다. 이 씨는 “나 같은 이동진료 의사가 100명만 있다면 이곳 사람들도 2년에 한 번은 진료를 받을 수 있다”며 뜻있는 의사들이 함께하기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2년에 한 번’은 어떻게 표현할까요. once every two years입니다. 여기서 every는 ∼마다의 의미로 쓰인답니다.(예: The Olympic Games are held every four years. 올림픽은 4년마다 열린다.)

박선애 함영원 어학원 부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