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인화학교 성폭력 재조사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9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틀만에 4만2000여명 서명
광주시, 장애인학교 성폭력 다룬 영화 ‘도가니’ 후폭풍

장애인학교의 성폭력 문제를 다룬 영화 ‘도가니’의 후폭풍이 광주 지역을 흔들고 있다.

‘인화학교 성폭력대책위원회’가 주도하는 사건 재조사 요구 청원에는 서명 시작 이틀 만인 27일 오후까지 무려 4만2000여 명이 서명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당초 다음 달 20일까지 목표했던 5만 명 서명인 명부가 3, 4일 만에 채워질 만큼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것. 시민들은 ‘영화를 보고 너무 마음이 아파 눈물 흘리기도 미안했다’ ‘가해자들은 반드시 죗값을 치러야 한다’는 등의 댓글을 달아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도가니’ 상영으로 전 국민의 눈과 귀가 광주를 향하고 있고, 시민들은 2005년과 2010년에 벌어진 성폭력 사건에 대한 재조사 등 구체적인 행동을 요구하고 있다”며 ‘청각장애 아이들의 울부짖음을 기억하라’ ‘진실은 꼭 밝혀져야 한다’ 등 당부도 빗발치고 있다.

인화학교가 자리한 광주 광산구 사회복지과에도 서울과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이 사건을 조사하라는 전화가 하루 10통 이상 걸려온다. 광산구는 이에 대해 해당 법인에 이사진 교체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고 장애인 시설 등 인권 사각지대를 담당할 인권전담 직원을 채용하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광주시교육청은 27일 ‘인화학교 성폭력사건 대책반’을 구성해 우선 지난해 장휘국 교육감 취임 이후 인화학교 폐교를 기조로 펼쳐온 각종 시책을 다시 확인하고 재학생들을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전학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이날 대책반 가동과 함께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을 사과한다”며 “대책반을 통해 인화학교의 전반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학교 학생들이 일반학교 특수학급으로 전학을 원할 경우에는 특수교사와 수화통역사를 배치할 예정. 또 2013년 개교 예정인 공립특수학교인 가칭 ‘선우학교’에도 청각장애학생들을 수용할 계획이다.

인화학교에는 현재 ‘도가니’에 등장하는 성폭행 가해자 가운데 공소시효 만료로 처벌을 받지 않은 1명과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한 혐의로 입건돼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2명 등 관련 교사 3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시교육청은 밝혔다. 인화학교는 교직원의 장애학생 성폭행 사건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으면서 2005년 100여 명이던 학생이 최근에는 22명으로 급감했으며, 시교육청도 인건비 등 필수 교육비를 제외한 예산 지원을 대폭 줄이고 있다.

인화학교 관계자는 “‘도가니’가 개봉된 뒤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항의 전화가 걸려오고 있다”며 “문제의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는 교직원과 학생들까지 고통을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학교 법인 측의 뚜렷한 입장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권 기자 goqu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