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9월22일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배울 표현>* round off∼을 잘 마무리 짓다=wrap up
* look for a way 모색하다, 방법을 찾다=find a way
* participate in ∼에 참가하다, 참여하다=take part in

태국 방콕에서 공연한 전통 뮤지컬 ‘미소’의 한 장면. 본보 10일자 25면에 실렸다.
태국 방콕에서 공연한 전통 뮤지컬 ‘미소’의 한 장면. 본보 10일자 25면에 실렸다.
어린 시절 즐겨 보던 외국영화에서 주인공이 스파게티 먹는 장면을 본 후 스파게티를 알게 됐습니다. 이렇듯 대중문화를 통해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외국문화를 받아들입니다. 대중문화 수출은 한국을 알리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죠. 춘향전 이야기를 전통음악과 무용으로 풀어낸 뮤지컬 ‘미소’의 아시아 순회공연이 성공적이었다고 동아일보 9월 10일자 A25면은 전합니다.

‘마무리됐다’는 round off라고 합니다. 그녀는 카네기홀에서의 콘서트 순회공연을 마무리 지었다’는 문장은 She rounded off the tour with a concert at Carnegie Hall이라고 하면 되겠죠? 비슷한 뜻으로 wrap up이 있습니다.

TV와 신문 등 30여 개 언론매체가 공연을 취재했다니 대단하죠? 객석 호응 역시 뜨거웠다고 합니다. ‘호응을 얻다’는 well-received라고 합니다. ‘신제품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이렇게 표현하면 됩니다. Our new product is being well-received in the market.

이번 공연은 한류의 대상이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로 확장될 수 있는지를 모색하고, 해외 경쟁력을 확인하는 기회였다고 하네요. 꼭 알아야 할 단어는 ‘경쟁력’(competitiveness 또는 competitive edge)입니다. ‘모색하다, 방법을 찾다’는 look for a way 또는 find a way라고 합니다. ‘그들은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는 They want to look for a way to solve this problem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7인조 남성 그룹 블락비도 아시아 공연에 참가했습니다. ‘∼에 참가하다, 참여하다’는 participate in입니다. 같은 뜻으로는 take part in이라는 숙어가 있습니다. 예문을 만들어 볼까요? 모든 학생이 ‘지구 살리기’ 캠페인에 참여했다.(All the students took part in the ‘Save the earth’ campaign.)

세계화 시대에 우리의 뿌리와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가장 한국다운 것을 세계적 문화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것을 지키되 우리의 일부가 된 다문화가정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한국을 만들어 가는 일 또한 숙제겠죠?

박선애 함영원 어학원 부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