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과 조용기 목사의 수상(?)한 관계

  • Array
  • 입력 2011년 3월 3일 10시 45분


코멘트

서울시 복지정책 물심양면 지원…미래를 위한 투자?

“오늘은 또 우리 특별한 손님으로 오세훈 서울시장님이 몰래 들어온 것 같은데 한번 일어나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정을 이끌기도 힘든데 서울시를 이끌어가려니 오죽이나 힘들겠습니까? 우리가 (오 시장을) 위해서 늘 기도를 해드리십시다.…”

2월 6일 일요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찾은 곳은 여의도 순복음교회다. 조용기 원로목사는 설교를 시작하자마자 오 시장을 신도들에게 소개했다. 공교롭게도 이틀 후인 8일, 조 목사가 상임고문으로 참여한 ‘복지포퓰리즘 추방 국민운동본부’(이하 국민운동본부)는 서울시로부터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시행을 위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받았다. 그리고 11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보수 성향의 16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민운동본부에는 조 목사 외에도 김장환, 김삼환, 최성규, 이광선, 길자연 목사 등 개신교계 원로가 대거 참여했다. 이는 오 시장의 무상급식 반대 서명운동에 상당한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오 시장이 제안했던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가 이뤄지려면 서울지역 주민투표 청구권자 총수의 5%에 해당하는 41만8000명 이상이 서명해야 한다. 그것도 주민투표를 청구하는 사람이나 기관이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받은 날로부터 180일(약 3개월) 이내에 서명을 받아 청구해야 한다.

국민운동본부에 순복음교회 조 목사가 참여하기 전까지만 해도 보수 시민사회단체들이 기간 내 서명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민주당조차 국민운동본부가 주민투표 청구절차는 무사히 마칠 것으로 전망한다.

민주당 한 고위 당직자는 “당초 보수 시민사회단체들에 소속된 회원도 많지 않을 뿐 아니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도 그다지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봤다. 그러나 순복음교회 등이 참여해서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여의도 순복음교회 신도만 43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신도만으로도 주민투표 청구가 가능한 셈이다. 더욱이 순복음교회 신도는 다른 종단 신도보다 동원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물론 조 목사의 지원에도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주민투표법에 따르면 시 예산이나 소송 중인 사안은 주민투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는 무상급식 정책과 관련해 서울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주목되는 것은 조 목사가 오 시장을 도와준 것이 이번만이 아니라는 것. 600억 원대의 기금으로 만들어진 ‘사랑과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조 목사는 지난해 1월 서울시의 대표적인 복지정책인 ‘희망플러스통장’ 및 ‘꿈나래통장’ 사업에 정기적으로 기부하기로 오 시장과 협약(사진)을 맺었다. 이 협약에 따라 재단은 지난해 서울시에 1억5000만 원을 기부했고, 앞으로 모두 5억 원 정도 기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목사는 오 시장의 복지정책에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일까.

교계 일각에서는 “조 목사를 포함한 개신교계가 보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한나라당 소속의 오 시장을 지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에 오 시장이 차기 대권후보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주간동아 엄상현 기자 gang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