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학원에서 ‘혼자 공부하는 법’ 배워요”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
‘자기체득과정 시스템’ 도입도

최근 국어 영어 수학 과목만 집중 관리해주는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이 문을 열어 주목받고 있다. 이투스교육 제공
최근 국어 영어 수학 과목만 집중 관리해주는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이 문을 열어 주목받고 있다. 이투스교육 제공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아 고교생들은 분주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동시에 곧 다가올 중간고사에도 대비해야 한다. 최근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 전형이 확대 실시됨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학별고사에 대비해 논술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공부의 ‘보완재’로 학원을 선택하는 고교생들이 있다. 자신의 취약점을 이른 시간내에 집중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고교생들의 요구에 발맞춰 학원 역시 발전하고 있다. 이제 학원은 단순히 선행학습만을 준비하는 곳이 아니다. 자기주도 학습이 교육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며, 대입 전형이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 꼭 맞는 입시지원전략을 제시하기도 한다.

최근엔 2014학년도 수능에서 국어 영어 수학 주요 3개 과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됨에 따라 이를 집중적으로 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학원도 등장했다. 이투스교육이 운영하는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이 대표적인 경우.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은 내신부터 수능, 비교과활동 대비까지 모든 부분에서 국어 영어 수학 3개 과목만을 집중적으로 관리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전문학원. 학생들의 성적 및 학업능력에 꼭 맞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과목마다 3∼5단계로 나뉘어 수준별 반편성이 이뤄진다. 언어관의 경우 자체 실시하는 모의고사 등급에 따라 △1+ △1/2+ △2/3+ △3/4+ △입문 등 5개 반으로 나눠 운영된다. 수학관은 △극상위 △상위 △중급 등 3개 반으로 구분된다.

학생의 학사일정과 학습계획에 따라 커리큘럼을 세분화해 운영한다는 점도 큰 특징 중 하나. 언어관은 수능 1∼6기, 내신 1∼4기로 구성되며 영어관과 수학관은 수능 대비 과정(정규과정)과 내신 대비 과정 모두 1∼4기로 구분된다. 또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때는 서머스쿨과 윈터스쿨 과정이 운영된다. 내신 대비 과정에선 학교별로 반이 편성되며 전문 강사가 따로 배치된다.

이 학원은 각 과목 특성과 변화된 입시환경을 최대한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고안해 내는 데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가 직접 참여했다.

언어관의 교육프로그램은 수능과 내신뿐 아니라 논술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크게 △1단계 입문 △2단계 기본 △3단계 심화 △4단계 논술입문 △5단계 논술심화로 나뉜다. 1∼3단계에선 독해 집중력 향상 훈련과 지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연습을 한다. 4, 5단계에선 주요 대학별 기출문제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된다.

영어관은 수능과 내신에 대비함과 동시에 비교과영역 준비에도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수능 및 내신 대비에선 학년별 맞춤 수업이 진행된다. 예를 들어 고1은 개념 정리에 초점을 맞춘 반면 고3은 교육방송(EBS) 연계 문항을 살피는 데 주력한다. 비교과영역 과정에선 국가영어능력평가(NEAT)와 텝스 등 공인인증시험에 대비하고 대입 논구술에 출제될 수 있는 영어 제시문을 분석한다.

수학관은 ‘자기체득과정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다. 자기체득과정이란 학생 스스로가 얼마나 아는지를 점검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강의 전 간단한 퀴즈를 풀어봄으로써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강의 후엔 ‘데일리 테스트’를 통해 그날 배운 내용을 점검한다.

이투스교육 학원사업본부 노재규 기획실장은 “경기 성남시 분당에서 18일과 21일 실시된 학원설명회에 각각 학생 및 학부모 400∼500명이 참석하는 등 주요 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다”면서 “올해 말부터는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의 가맹사업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투스 국영수전문학원은 △경기 성남시 분당캠퍼스 △경기 안양시 평촌캠퍼스 △경기 부천시 부천캠퍼스 세 곳이다.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