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하는 여중생들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또래 걸그룹처럼” 색조화장
1315겨냥 제품 잇달아 나와
학교 “규제 어디까지” 고민

9일 오후 7시경 서울 중구 명동에 있는 화장품 브랜드 ‘토니모리’ 명동점. 서울 강서구 화곡동 모 중학교 2학년 이모 양(14)과 김모 양(14)이 교복 차림으로 열심히 화장품을 고르고 있었다.

평소 등교할 때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또렷하게 한다는 이 양은 “화장을 처음 시작했던 초등학교 6학년 때는 꽤 시간이 걸렸으나 지금은 쓱싹 금세 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양은 친구들과 놀러 다닐 때는 얼굴에 팩트, 속눈썹에 마스카라도 바른다고 했다. 김 양은 이날 가방 속 파우치 안에 BB크림과 립틴트(입술에 엷게 바르는 색조화장품), 파우더, 속눈썹을 올려주는 뷰러 등을 갖고 있었다. 이 매장 직원 이혜림 씨는 “방과 후 화장품을 사러 오는 중학생 손님이 요즘 부쩍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황정음 틴트’처럼 유명 연예인들이 사용했던 제품의 인기가 특히 높다”고 말했다.

중학생인 ‘1315세대’(13∼15세)가 화장품의 새로운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고교생과 대학생 등 젊은층을 타깃으로 했던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들의 소비자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 “마스카라와 립틴트는 기본”

9일 동아일보는 서울 종로구 계동 중앙중 1, 2, 3학년 여학생 전체 172명(응답자는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 여학생의 63.6%가 ‘스킨과 로션 이외의 화장을 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메이크업베이스와 자외선차단제 기능을 함께 갖춘 BB크림을 바른다는 학생도 전체 응답자 중 68.2%에 달했다. 또 7.4%는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립틴트와 립글로스 등 색조화장을 한다고 답했다.

스킨과 로션 이외의 화장을 하는 여학생(68명) 중 절반인 34명이 중 1 때 시작했고,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했다는 학생도 17명(25%)이나 됐다. 이들은 신체 결점을 보완하거나(48.5%), 예뻐 보이기 위해서(25%), 혹은 호기심(19%) 때문에 화장을 한다고 했다.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는 중저가의 로드숍 브랜드가 대부분으로 에뛰드하우스, 투쿨포스쿨, 더페이스숍,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미샤 등이었다. 이들 브랜드 제품의 가격대는 6000∼2만 원 정도다.

○ 걸그룹 영향, 부모도 관대해져

화장품 업계는 점차 어려지는 ‘걸그룹’의 증가를 여중생 화장 증가의 한 이유로 꼽는다. 에뛰드하우스 홍보 담당 양지은 씨는 “자기 또래 연예인들이 하이힐과 화려한 메이크업으로 치장하는 걸 보고 중학생들이 색조화장조차 익숙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학부모들도 예전보다 덜 엄해졌다. 주부 권순애 씨(41)는 최근 이마에 여드름이 생겨 고민하는 초등학교 6학년생 딸과 함께 화장품 매장에 들러 각종 기초 화장품을 사 주면서 분홍색이 도는 립밤도 함께 사 줬다. 권 씨는 “요즘 10대 초반에도 화장을 많이 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딸이 앞으로 BB크림을 사 달라고 하면 사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선 학교는 곤혹스러운 눈치다. 중앙중 구재원 생활지도부장은 “학교 규정상 학생들의 화장은 금지돼 있고 화장이 학업을 방해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하지만 학생 인권보호 차원에서 가벼운 화장은 용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이미하 인턴기자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4학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