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하늘교육과 함께하는 문제 교실

  • 입력 2009년 8월 31일 02시 59분


[문제1] SEG 국어창의논술(초등 4학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할머니께서 한껏 벌렸던 팔을 거두시며 흙이 묻은 손을 터셨다. 밤이 되자 할머니께서는 자신의 팔을 베게 삼아 유미를 눕히며 물으셨다.

“유미야, 왜 흙이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흙을 옷에 묻혀 가면 옷 버렸다고 엄마한테 꾸중 듣고 신발에 묻혀 가면 더러워진다고 아빠한테 꾸중 들으니까요.”

할머니께서는 혀를 끌끌 차셨다.

“할머니, 서울은 흙이 적어서 깨끗해요.”

할머니께서는 까칠한 손으로 유미의 뺨을 어루만지셨다.

“이 할미 손이 까칠까칠해서 싫지?”

유미는 고개를 저었다.

“왜? 농사일을 하지 않은 보들보들한 손이 더 좋을 텐데….”

“아니에요. 할머니한테서 나는 냄새가 엄마 화장품 냄새보다도 더 좋아요.”

유미가 할머니 품으로 파고들며 어리광을 피웠다.

“이 할미한테서 나는 것은 흙냄새뿐인데, 화장품 냄새보다 좋단 말이냐?”

“할머니 몸에서 나는 고소한 냄새가 흙냄새라고요? 흙에서 이렇게 좋은 냄새가 나요?”

유미가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말하였다.

“그렇고 말고. 흙은 더러운 것이 아니고 소중한 것이란다. 흙에서 곡식도 나고, 채소도 나고, 과일 나무도 나고, 풀도 나고, 꽃도 나지. 흙이 없으면 우리는 살지 못해요.”

할머니께서 말씀하시는 흙 이야기를 듣던 유미는 어느 새 새록새록 잠이 들었다.」

1. 할머니는 ‘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예시답안> 할머니는 흙에서는 풀과 꽃, 곡식이 자라기 때문에 더러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신다. 나도 주말마다 가족들과 함께 가족농장에 가서 여러 가지 식물을 키우며 흙을 만지는데, 그때마다 마음이 편해진다. 또 수확물을 얻었을 때는 무척 기쁘기 때문에 할머니의 생각에 동의한다.

<해설>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글쓴이의 주장을 알아보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읽기 심화문제다. 글을 읽고 할머니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할머니가 ‘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한다. 그런 다음 할머니의 의견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과 그 까닭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의견에 대한 근거로는 평소 알고 있던 지식이나 유명 인사의 말,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는 게 도움이 된다.

[문제2] SEG 국어창의논술(초등 6학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물질이 있다. 하나는 칼슘이나 철, 아연 등의 무기질이며 또 하나는 체내에서 만들 수도 없고 생성되어도 필요량을 조달할 수 없는 특수한 탄소의 화합물인 ‘유기물질’이다. 이 유기물질이 바로 비타민이다.

비타민에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과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이 있다. 수용성 비타민은 과다섭취를 해도 소변을 통해 바로 몸 밖으로 배출되지만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기 때문에 체외로 쉽게 배출되지 않는다.

비타민 A, D, E, K가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 A를 과다섭취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식욕상실, 구역질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 D의 과다는 고칼슘혈증을 초래한다.

수용성인 비타민 B군과 C는 물에 쉽게 녹고 체내에 저장이 잘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군은 견과류, 곡물류, 우유, 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 B복합체의 일종인 엽산은 세포분열과 성장에 중요하며 태아의 신경세포를 만드는 데 이용되므로 임신 초기에 필수적이다.

우리 몸은 일정량 이상 비타민을 섭취하면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출한다.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흡수율이 더 떨어진다. 하루 섭취량이 2000mg를 넘어서면 복통, 설사, 메스꺼움, 신장결석, 요로결석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은 70mg. 하지만 비타민 음료에는 많게는 1000mg까지 포함되어 있어 마실 때 주의가 필요하다.」

1. 비타민을 제조해 판매하는 회사에서 비타민 제품의 포장지 겉면에 ‘부작용’에 대해 써 넣으려고 합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부작용’을 직접 쓰시오.

<예시답안>

1) 비타민 A와 D를 과잉 섭취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식욕상실, 구역질, 고칼슘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군과 C를 과잉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메스꺼움, 신장결석, 요로결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설>

해당 지문은 비타민의 종류와 섭취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한 글이다. 각 단락에서 말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을 정리하며 글을 읽으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문제는 비타민의 ‘부작용’에 대한 것이므로 비타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를 찾아 알맞게 정리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