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학력문제 내가 해결” 경북 “경주 표심부터 잡자”

  • 입력 2009년 4월 27일 02시 58분


■ 충남-경북도교육감 보궐선거 D-2

○충남
후보7명 원색비난戰 얼룩…브로커 개입여부까지 수사

○경북
뚜렷한 쟁점없는 3파전…경주에 운동원 대거 투입

충남도와 경북도교육감을 뽑는 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각 후보 진영의 막바지 총력전 속에 충남은 교육감 자질과 학력신장이, 경북은 재선거 등 지역정서가 표심의 향방을 좌우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경기도교육감으로 뽑힌 진보 진영 김상곤 당선자의 국제고 설립 전면 재검토 발언으로 중앙정부 교육정책과의 혼선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여서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감 선거의 중요도에 비해 유권자의 관심은 낮은 편이어서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율 높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충남-교육감 자질, 학력신장, 보-혁 쟁점

7명이 출마한 충남도교육감 선거는 전임 교육감의 뇌물 비리로 치러지기 때문에 도덕성 논란이 일단 최대 쟁점이다. TV 토론회 등에서는 뇌물죄 전력의 후보를 놓고 원색적인 비난과 질문이 이어지고 있다. 2003년 교육감 재직 시 뇌물 비리로 구속 기소돼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강복환 후보는 각 후보 진영의 공격에 대해 “정치적 보복을 당했다. 이미 사면 복권돼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충남 학생들이 최근 각종 평가에서 바닥권을 맴돌아 떠오른 ‘학력신장’ 문제에 대해 후보자들은 앞 다퉈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강복환 후보는 “원어민 교사를 연차적으로 각 학교에 100% 배치해 영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권혁운 후보는 “학력증진기획단을 교육감 직속으로 두고 학력을 직접 챙기겠다”고 공약했다. 장기상 후보는 “초등학교부터 한자 및 쓰기 읽기 교육, 영어 말하기 교육 등을 철저히 하는 기초학력 보장제를 시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진보 진영은 보-혁 구도 쟁점 지피기에 나섰다. 김 경기도교육감 당선자는 24일 유일하게 진보 진영인 전교조 초대 충남지부장을 지낸 김지철 후보를 방문했다. 진보 성향의 교수들도 23일 김 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을 했다. 본격적인 선거전 이전의 지역 여론조사에서는 7명 가운데 강복환 김종성 후보가 앞서고 권혁운 김지철 후보가 뒤를 쫓는 양상을 보였다. 보수 후보들은 “충남 교육을 전교조에 넘겨줄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표가 분산되는 양상이다.

선거전은 이미 혼탁해질 대로 혼탁해졌다. 충남지방경찰청은 23일 부재자신고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선거법 위반)로 장기상 후보 선거사무소 선거본부장 김모 씨(57)를 구속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 전문적인 선거브로커가 개입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교육공무원들의 줄서기가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다. 경찰은 일부 지역의 교육장과 전현직 교장 교감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모임을 가졌다는 제보를 접수해 수사하고 있다. 26일 현재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선관위의 수사기관 고발 및 수사의뢰는 4건, 경찰의 자체 조사는 20건에 육박한다.

○ 경북-재선거 등 비교육적 정서가 영향 줄 듯

후보 3명이 출마한 경북도교육감 보궐선거는 뚜렷한 우열구도를 형성하지 못해 김철 유진선 이영우 후보(기호순)가 저마다 ‘적임자’와 ‘당선’을 장담하고 있다. 김 후보는 “교사경력에다 중앙정부 및 도교육청에서의 풍부한 교육행정을 겸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북을 교육 모범 고장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30대에 대학을 설립해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은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 현실에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능력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35년 동안 교단을 지키면서 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북 교육의 명성을 회복하고 새롭게 변화시켜 학부모들의 걱정을 확 덜어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정책이 관심을 끌지 못하면서 선거전이 오히려 국회의원 재선거 등 교육 외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부 후보가 푸른색을 동원하는 등 특정 정당의 분위기를 느끼도록 행동하고 있다는 이유로 다른 후보들의 비난을 받고 있을 정도다. 이 때문에 ‘교육정책’이나 ‘청렴’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교육감 선거 분위기를 감지하기 어렵다.

경북도선관위에 따르면 교육감 보궐선거의 유권자는 210만6162명이며 이 가운데 경주시가 21만1518명이다. 경주 유권자는 포항(39만2000여 명)이나 구미(28만6000여 명)보다 훨씬 적지만 경주 재선거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춰 경주 유권자의 표심이 교육감 보궐선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후보들의 공통적 판단이다. 이 때문에 후보들은 경북도내를 강행군하면서도 조직과 선거운동원을 경주 지역에 대거 투입하는 양상이다. 후보들은 같은 날 열리는 경주의 국회의원 재선거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분위기가 혼탁해지는 충남도교육감 선거전과 마찬가지로 경북도교육감 선거전에서도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현직 교육공무원이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고, 선거운동원 4명이 유권자들에게 밥을 산 혐의로 고발됐다. 또 한 후보는 허위 경력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 투표율 높이기 부심

경북도선관위와 도내 24개 시군선관위는 “175억 원을 들여 치르는 첫 직선제가 낮은 투표율 때문에 무용론과 당선자 대표성 문제가 나오지 않도록 해 달라”며 다양한 홍보활동을 펴고 있다.

교육감 직선제 전환 이후 역대 투표율은 부산 15.35%, 서울 15.5%, 대전 15.30% 등이었고 이달 8일 실시된 경기도교육감 선거는 12.3%로 사상 최저를 기록했다. 지난해 충남도교육감 선거 투표율은 17.2%였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23, 24일 부재자 투표에 이어 29일(오전 6시∼오후 8시) 직접 투표로 치러진다. 후보 기호는 이름 가나다순으로 정당과는 관련이 없다. 중앙선관위는 홈페이지(www.nec.go.kr)를 통해 후보자의 재산상황 및 병역사항, 납세실적, 전과기록, 직업 및 학력, 경력 등을 공개하고 있다.

대전=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구=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