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창의력을 잡아주는 해법수학교실

  • 입력 2009년 1월 13일 02시 55분


<참과 거짓>

○ Step1 < 생각 키우기 >

옛날 한 예언자가 왕의 노여움을 사서 사형을 당하게 됐습니다. 이 나라의 사형 방법은 교수형과 참수형 두 가지뿐입니다. 사형을 집행하는 날, 왕은 예언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 일어날 일에 대해 예언을 해봐라. 그 예언이 맞으면 교수형을 당할 것이고, 틀리면 참수형을 당할 것이다.”

예언자는 어떤 예언을 해야 사형을 피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음에 답하시오.

⑴ 만약, 예언자가 “저는 사형을 당할 것입니다” 또는 “저는 사형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예언할 경우, 사형을 피할 수 있습니까?

⑵ 만약, 예언자가 “저는 교수형을 당할 것입니다”라고 예언할 경우, 사형을 피할 수 있습니까?

⑶ 예언자가 어떤 예언을 해야 사형을 피할 수 있는지 답하고, 그 경우 어째서 사형을 피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 Step2 < 창의력 넓히기 >

어떤 섬에 A, B, C 세 부족이 살고 있습니다. A 부족은 정직하여 항상 참말만 하고, B 부족은 심술궂어서 항상 거짓말만 하고, C 부족은 참말을 하기도 하고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한 탐험가가 이 섬에 도착하였을 때, 해변에는 아이 청년 노인 세 명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아이 청년 노인이 모두 다른 부족 사람이라면, 노인은 어느 부족 사람입니니?

아이: 저는 C 부족입니다.

청년: 저는 B 부족입니다.

노인: 저는 B 부족이 아닙니다.

[생각의 흐름]

① 청년이 A, B, C 부족일 경우를 각각 생각해보고, 청년이 어느 부족인지 알아냅니다.

② 청년이 어느 부족인지를 이용하여 아이가 어느 부족인지 알아냅니다.

③ 노인이 어느 부족인지 알아냅니다.

○ Step3 <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

수연이는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는 거짓말만 하고, 다른 요일에는 참말만 합니다. 민정이는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에는 거짓말만 하고, 다른 요일에는 참말만 합니다. 두 사람은 오늘 아래쪽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이 때, 오늘은 무슨 요일입니까?

수연:어제는 토요일이었어.

민정:내일은 목요일이야.

※ 해법수학교실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수준별 이동 수업, 토론 수업 및 영재 교육을 1995년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법수학영재교육연구에서는 선진국의 수학 영재 교육 시스템을 연구, 검토해 학생들에게 최고의 수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정답 및 해설 보기: 해법수학교실(www.hbmath.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