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외고 구술면접 대비 예상문제

  • 입력 2008년 1월 28일 02시 52분


코멘트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www.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사고력편>

옛날 어느 나라에 포악한 임금이 있었는데 그 밑에는 권세욕에 가득 찬 간악한 대신과 매사에 공정하고 현명한 대신이 있었다. 간악한 대신과 포악한 임금은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현명한 대신을 눈엣가시처럼 미워했으며 끝내는 역모죄로 모함하여 죽이려고 하였다.

사악한 간신들은 임금 앞으로 끌려온 현명한 대신에게 항아리에서 제비를 뽑아 “생(生)”자가 나오면 살려주고, “사(死)”자가 나오면 반역죄로 간주해서 죽이기로 하였음을 알려 주었으나 사실 항아리 속에는 “사(死)”자가 쓰여 있는 제비만 두 개 있었다. 이 피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서 현명한 대신은 의연한 자세로 행동하였으며, 제비를 뽑아 갑자기 뽑은 제비를 먹어버렸다. 이 갑작스러운 상황 뒤에 이 현명한 대신은 목숨을 지킬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대신의 행동에는 어떤 논리적 사유가 있었는지를 설명하여라.

[풀이 및 정답]

서로 모순 되는 두 가지 판단 가운데 오직 하나만이 참이고 다른 하나는 오류이며, 제3의 판단은 있을 수 없다는 논리적 판단(배중률)에 근거해서 생각해보자. 현명한 대신이 먹은(뽑은) 제비가 무엇인지 알려면 항아리 속에 남아있는 제비에 씌어있는 글자가 ‘생(生)’인지 ‘사(死)’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애초에 ‘사(死)’자만 두 개 있었던 항아리에는 여전히 ‘사(死)’만 남아있을 테니 이는 곧 대신이 ‘생(生)’자를 먹었다(뽑았다)고 밖에 할 수 없다. 임금과 간신들은 처음부터 항아리 속에는 ‘생(生)’자가 없었다고 떳떳하게 밝힐 수 없는 처지였기에 현명한 대신은 위험한 상황에서도 목숨을 지킬 수 있었다.

<언어편>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으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보지도 않고 가십니다 그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날마다 낡아 갑니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1) 다음은 ‘임의 침묵’의 서문 ‘군말’에 나오는 말이다. ㉠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시어를 위 시에서 찾아 쓰고, 시인이 처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그 상징적 의미를 말하시오.

“임만이 임이 아니라, 기룬 것은 다 ㉠임이다. 중생이 석가의 임이라면, 철학은 칸트의 임이다. 장미화의 임이 봄비라면, 마티니의 임은 이태리이다. 임은 내가 사랑할 뿐만 아니라, 나를 사랑하느니라. 연애가 자유라면 임도 자유일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이름 좋은 자유의 알뜰한 구속을 받지 않느냐. 너에게도 임이 있느냐. 있다면 임이 아니라 너의 그림자니라. 나는 해 저문 벌판에서 돌아가는 길을 잃고 헤매는 어린 양이 기루어서 이 시를 쓴다.”

(2) 위 시에 대해 학생들이 토의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한희: 이 시는 사랑하는 대상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가 드러나 있어.

②미나: 시의 앞뒤에 같은 구절을 배치하는 수미상관적 구조를 써서 시상 전개에 안정감을 주고 있지.

③일수: ‘나는 나룻배’에서 보듯이 이 시의 화자는 ‘나’라고 할 수 있지. 이럴 경우 ‘나’는 시인의 분신이라고 볼 수도 있어.

④중구: ‘나’의 무조건적 희생과 사랑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나’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그래서 이 시는 화자 자신의 처지에 대한 비관적 인식이 나타나 있어.

⑤덕호: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듣는 사람도 있어야 하는데, 이 시의 청자는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나 있어. 그러나 현재 화자 앞에 청자가 없으니까 이 시는 독백이라고 봐야 할 거야.

[풀이 및 정답]

(1)은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2)는 시적 화자의 태도를 파악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우선 작품의 주제 의식이나 전체적인 분위기와 관련해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해 내야 한다. 화자의 태도를 파악하려면 시의 중심 제재와 배경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에 대해 화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이 시의 화자는 ‘나’다. 사랑하는 사람(당신=임)을 기다리는 여인으로 자신의 신세를 ‘나룻배’에 비유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는 인물로 사랑하는 사람이 언젠가는 돌아올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는 존재다. 따라서 (1)의 <보기>에서 말하는 ‘임’은 지문에서 ‘행인’에 해당하며, 부처, 절대적 진리, 조국, 한국사람, 중생 등의 함축성을 지닌다. 그런데 시대적 상황과 관련하여 그 함축적 의미를 말하라 하였으므로, 정답은 ‘조국’이나 ‘한국사람’이 되겠다.

이 시에서 화자는 ‘당신=행인’이 ‘흙발로 짓밟고, 물만 건너면 돌아보지도 않고 가지만’ 언제든지 돌아올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기다리는 인물이다. 따라서 화자가 비관적 태도를 지니고 있다고 보는 ‘중구’의 인식은 잘못된 것이다. ② 수미상응의 반복을 사용하여 ‘나’와 ‘당신’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구조적 안정감과 운율을 형성하고 있고, 명사로 종결함으로써 독자에게 여운과 감동을 준다.

정답: (1) 행인, 조국(한국사람) (2) ④ 중구

<영어독해편>

다음 글 (A)는 인간의 4가지 심리적 장애에 대한 설명이다. 글 (B)의 증세를 가진 환자들의 장애를 글 (A)에서 골라 그것이 무슨 장애인지를 영어 단어로 쓰시오.

(A)

unction and interact with others. It may also interfere with sleep and the ability to concentrate.

A common type of mood disorder is bipolar disorder, in which individuals are excessively and inappropriately happy and unhappy. These reactions may take the form of high elation(excitement), hopeless depression, or an alternation between the two.

We can understand depression. Most of us have experienced anxiety. However, it is hard to understand an individual with schizophrenia, who has lost contact with reality and lives life as an unreal dream. Schizophrenia is not a single problem; rather, it is a collection of symptoms. Many people with schizophrenia experience delusions-false beliefs-and hallucination(seeing or hearing something that isn't really there).

(B)

(1) For several days Hong feels great, and he has enormous energy. He talks fast and has many, many ideas for new projects. It is a time of intense creativity. Then, suddenly, he loses all energy, becomes very sad, and feels completely hopeless.

DISORDER : _________________________

(2) Maria is no longer able to go to work or carry out daily activities. She hears voices that command her to do things. She believes these voices come from outer space and must be obeyed. She has a strange, illogical use of language. She deeply distrusts all people in uniforms and believes they are trying to kill her.

DISORDER : _________________________

(3) Aliki has felt deeply sad for over a month. She finds no pleasure in anything. She's tired all the time and has trouble remembering things. She doesn't want to eat and can't sleep well. She thinks a lot about her failures. She feels that everything she has ever done has been wrong and feels totally hopeless.

DISORDER : _________________________

[풀이 및 정답]

(1) Hong은 기분이 아주 좋고, 막강한 에너지를 갖고 있을 때가 있고, 완전히 무기력감을 느낄 때가 공존하므로 bipolar disorder이다.

(2) Maria는 더 이상 일을 할 수도 없고, 일상 활동도 수행할 수 없고 환청 현상을 경험하고 있으므로 schizophrenia(정신분열증)이다.

(3) Aliki는 한 달 이상 동안 깊은 슬픔과 피로감을 느끼고, 식욕도 없고, 수면을 잘 취하지도 못하므로 major depressive 장애를 겪고 있다.

정답: (1) bipolar disorder, (2) schizophrenia, (3) major depressive disorde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