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부동산 4: 홍은프레닝 땅 4: 국가 정보유출 3 비중 수사”

  • 입력 2007년 7월 17일 02시 59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의 ‘부동산 관련 의혹’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

이번 주부터 이 전 시장의 부동산 관련 의혹을 제기한 국회의원들을 피고소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통상 명예훼손 사건 수사의 후반부에 진행되는 절차로 수사가 진척을 보이고 있다는 방증이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 수사 인력은 이 전 시장의 부동산 차명 보유 의혹 수사, 홍은프레닝의 서울 강동구 천호동 사업용지 뉴타운 지정 특혜 의혹 수사, 국가 정보유출 수사가 각각 4 대 4 대 3 정도”라며 “부동산 관련 실체 규명에 수사의 비중이 더 크다”고 밝혔다.

그동안 검찰은 고소인인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에게서 제출받은 부동산 매매와 관련된 금융거래 자료를 분석해 온 데 이어 이번 주 안에 김 씨가 고소한 한나라당 이혜훈 유승민 의원, 서청원 전 의원 등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한다.

검찰은 ‘김 씨가 사들인 전국 47곳의 부동산 실소유주는 이 전 시장’이라는 의혹을 풀기 위해 자금 추적 전문가들과 함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 등에 대한 매입 자금 출처와 매각 대금의 용처를 집중적으로 수사해 왔다.

시일이 오래 지나 은행 입출금 기록 등이 남아 있지 않은 부분이 많아 검찰은 각 부동산의 매도인과 매수인을 일일이 불러 조사하고 있으며 이번 주 김 씨의 세금 관계 자료를 추가로 제출받아 분석할 예정이다.

검찰은 김 씨의 부동산 매입 및 관리 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 김 씨의 최근 수년간 금융 관련 계좌와 신용카드 사용 명세도 조회하는 등 김 씨 주변 금융 기록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

검찰이 가장 많은 참고인을 불러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김 씨가 대주주인 ㈜다스의 계열사 ‘홍은프레닝’ 관련 수사. 홍은프레닝의 천호동 사업용지가 이 전 시장이 재직할 때 뉴타운으로 지정되는 등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다스 대표이사와 서울시 및 강동구청 공무원, 시공회사 관계자, 세무사 등을 무더기로 불러 조사했다.

또 홍은프레닝이 주상복합건물을 지은 천호뉴타운 근처의 땅을 서울시가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해 땅값이 두 배로 뛰게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16일 “관련자들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균형발전촉진지구는 서울시가 뉴타운 계획을 진행하면서 낙후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지정한 곳으로 주로 교통 여건 등으로 볼 때 발전 가능성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