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가르치게 할수없다”…재계도 姜교수 언행 우려 표명

  • 입력 2005년 10월 5일 03시 05분


코멘트
“6·25전쟁은 통일전쟁이다” “광복 직후 공산주의 체제를 선택했어야 했다” 등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강정구(姜禎求·사진) 동국대 사회학과 교수에 대해 재계가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김상렬(金相烈)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은 4일 기자들과 만나 “강 교수의 발언은 대한민국의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 재계의 인식”이라며 “그런 인식을 가진 사람이 대학 강단에서 젊은 학생들을 가르치게 내버려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강 교수가 대학교단과 학문의 자유를 방패막이 삼아 젊은 학생들을 상대로 그런 강의를 하고 있다”면서 “이런 강의를 들은 학생이 시장경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을지, 올바른 경제관이나 역사관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특히 “올바른 시장경제 교육과 시장경제 이념이 뿌리내리기 위해 앞으로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대학수업 내용 등을 참고하도록 경제단체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시장경제의 우수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강 교수의 발언에 반박하는 주장을 언론 등을 통해 펼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강재섭(姜在涉) 원내대표도 이날 당 운영위원회에서 “경찰이 강 교수를 형식적으로 소환했다가 돌려보내기를 거듭하니까 잘난 척하고 범죄적 발언을 계속한다”면서 “검찰과 경찰이 강 교수를 강력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향군인회도 성명을 내 “정부는 정치논리나 시국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국가보안법을 엄격히 적용해 강 교수를 사회로부터 격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3일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강 교수가 여론조사를 오용했다’는 본보 지적에 대해 질문하자 “광복 직후 사람들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구분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고, 공산주의라는 단어가 갖는 어감을 고려해 사회주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강 교수는 또 “내가 사법 처리된다면 유엔 총회에 대한민국 정부를 기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지방경찰청은 강 교수를 이날 소환 조사한 뒤 귀가조치했다.

지난달 2일 이후 3차례 강 교수를 소환 조사한 경찰은 이번 주 중 사법처리 여부와 처벌수위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