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 회사지분 요구 파장 …公자금 회수에 '노조 암초'

  • 입력 2005년 9월 9일 03시 08분


코멘트
새 주인을 찾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작업에 노조의 움직임이 변수로 등장했다.

노조의 요구는 지분 19.1%를 우리사주조합이 인수하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지분은 부분 매각하라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우리사주조합이 최대주주가 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과 한국자산관리공사는 50% 이상의 지분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어 파는 일괄 매각을 원하고 있다. 한 푼이라도 공적자금을 더 회수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도 이 방식이 옳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조의 전의(戰意)가 만만치 않다.

대우조선해양 이세종(李世鍾) 노조위원장은 8일 “매각에 대한 노조의 입장은 해외매각 반대, 일괄 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당사자 참여 등 네 가지”라며 “이를 무시하고 매각을 강행하면 파업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가 지분 인수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특정 기업이 경영권을 갖게 되면 구조조정 작업으로 고용이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조에 동조하는 일부 정치권에선 국가 기간산업의 하나인 조선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

민주노동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을 일괄 매각하면 중장기적 시설투자 전망을 어렵게 할 뿐 아니라 전체 임직원의 고용과 소득 불안, 기술과 생산인력의 유출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사주조합이 원하는 만큼 지분을 확보하면 매각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경영권 없이 지분을 인수하려는 투자자가 나설지 의문스럽기 때문.

자산관리공사는 2007년 10월까지 공적자금을 회수해야 하기 때문에 내년 초에는 지분 매각을 위한 자문회사 선정 등 본격적인 매각 작업에 나서야 한다.

대우조선해양과 대우종합기계로 분리되기 전인 대우중공업에는 2조 원 이상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

자산관리공사 관계자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어 일괄 매각하지 않으면 공적자금 회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우리사주조합을 통해 지분 인수가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말 대우종합기계 매각 때도 비슷한 움직임이 있었지만 인수업체의 경영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반대 여론에 막혀 좌절됐다.

홍석민 기자 smhong@donga.com

김선우 기자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