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區郡 직원 홀대” 불만 고조

  • 입력 2003년 10월 9일 18시 33분


코멘트
인천시 인사위원회가 7일 의결한 승진 인사 결과에 대해 시 본청 직원과 일선 구·군(區 ·郡) 직원이 모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본청 직원들은 구·군에 너무 많은 승진 기회를 주었다는 입장인 반면 구·군 직원들은 대규모 승진이 본청 직원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반응이다.

시는 경제자유구역청 출범을 앞두고 이날 6급에서 5급 승진 24명, 7급에서 6급 승진 45명, 8급에서 7급 승진 32명, 9급에서 8급 승진 2명 등 103명에 대한 승진 인사를 의결했다.

승진이 결정된 직원의 소속은 본청 또는 산하 사업소가 97명, 구·군이 6명이다.

이에 대해 10개 구·군의 직원들은 시가 본청 직원들을 승진시키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청 출범을 빌미로 인사 횡포를 부린 것이라는 내용의 비난의 글을 시 홈페이지 등에 올리고 있다.

시가 발표한 보건직 6급 승진자 가운데 4명은 8급에서 7급으로 승진한 지 3, 4년 밖에 되지 않는다. 현재 구·군 보건직 7급 가운데 10여명이 승진 후 9∼12년이 지난 것과 비교할 때 지나친 인사라는 것.

시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한 공무원은 “구·군 직원의 경우 6급 승진에 평균 10년 이상 걸린다”며 “본청이 아닌 구·군에서 일한다는 이유로 인사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5급 승진자 24명 가운데 행정직 9명은 모두 본청 직원이었다. 시가 본청에서 일할 5급 가운데 일부를 구·군에서 충원해 사무관 승진기회를 구·군에 주었어야 한다고 구·군 직원들은 지적했다.

행정직에 대한 인사는 시와 함께 구·군도 할 수 있지만 구·군의 경우 정원이 채워져 본청이나 경제자유구역청으로 직원이 발령나지 않으면 승진이 쉽지 않다.

이에 대해 시 본청 직원들은 “이번 승진이 인사적체를 보이는 시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구·군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태도다.

한편 시공무원직장협의회는 최근 안상수(安相洙) 인천시장이 경제자유구역청 직제를 승인해준 행정자치부의 인사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4급 이상 2개, 5급 3개 등 자리 5개를 행자부 직원에게 주는 밀약을 체결했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해 시 본청과 구·군 직원이 모두 불만이 있겠지만 인사라는 것이 원래 모두를 만족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