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자금유용 수사 여야시각]

  • 입력 2001년 1월 6일 01시 23분


▼여 "있을수 없는일" 단호▼

15대총선 당시 안기부 자금의 신한국당 유입의혹사건에 대해 여권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안기부 자금을 받은 구여권 인사들의 리스트까지 확보하고 있다는 설이 무성하다.

여권 핵심관계자들에 따르면 15대총선 당시 안기부 자금을 지원받은 인사는 모두 184명. 이 중 181명이 신한국당 후보였고, 3명은 야당인사였다. 그러나 야당인사 3명은 16대 총선에서 모두 낙선했다.

15대총선 당시 신한국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으나 98년 현 정권 출범 후 민주당에 입당한 사람들 중 상당수도 안기부 자금을 지원받아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액수는 1인당 평균 2억∼3억원 정도로 총액이 500억원에 이른다는 것. 특히 접전지역 10여곳은 10억이 넘는 거액의 자금이 지원됐다는 것이다. 또 수도권 후보들의 경우엔 1인당 평균 5억원 이상이 투입됐지만, 호남지역 후보들의 경우 당선 가능성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얘기다.

안기부가 유용한 총 1100억원 중 95년 ‘6·27’ 지방선거에 흘러들어간 217억원과 총선자금 500억원을 제외한 400억원 가까운 돈은 행방이 묘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기자>yyc11@donga.com

▼야 "정계개편 수순"의심▼

한나라당이 안기부 자금 15대총선 유입의혹사건을 감지한 것은 작년 9월경. 그러나 그 때만 해도 검찰이 정치인에 대해 대대적인 계좌추적을 하고 있다는 정도였지, 수사의 초점이 안기부 예산 유용에 있는지는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이 때문에 정형근(鄭亨根)의원은 당시 국회에서 “검찰이 정치인 172명에 대한 계좌추적을 완료하고, 10월 이후 대대적인 사정(司正)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 ‘연말 사정설’이 폭넓게 나돈 것도 여기에서 비롯됐다.

한나라당은 여권이 이번 안기부 자금사건 수사를 통해 대대적인 정계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안기부 자금의 흐름을 철저히 추적해 이를 받은 정치인들의 신원을 밝혀내고, 이를 약점삼아 해당 정치인들의 당적 변경 등을 유도하려 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특히 검찰이 안기부 자금 추적과정에서 다른 정치자금도 샅샅이 조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안기부 돈이 입금된 특정 정치인의 예금계좌를 찾아내면, 그 계좌의 다른 입출금 명세까지 추적해 수사범위가 시간이 흐를수록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검찰이 이렇게 파악한 정치인들의 명단을 언론에 공개해 여론 재판을 유도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송인수기자>i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