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파업 확산…응급실-외래진료 중단 사태

  • 입력 2000년 8월 6일 19시 17분


의약분업과 관련해 전공의들에 이어 전임의(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전문의 자격을 가진 펠로)들도 7일 전면파업에 들어가 전국 주요 병원의 파행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정부와 의료계가 적극적인 대화로 ‘제2의 의료대란’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관련기사▼

의사파업으로 수술연기, 뇌종양 30대환자 자살
[응급환자 대처 요령]"중소병원 이용하세요"

▽의료계 움직임〓전국 전임의 1300여명은 7일 오전 병원별로 사직서를 제출한 뒤 외래 환자는 물론 응급실 중환자실 근무를 완전히 중단키로 했다. 1만6000여 전공의 역시 29일 시작한 파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시도의사회 결정이나 개별 의사에 따라 폐업투쟁을 벌여온 동네의원의 경우 지난주 초 24.1%이던 폐업 참가율이 19.7%로 낮아졌지만 전임의와 전공의 파업의 영향을 받아 이번주에는 진료를 중단하는 곳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의쟁투 의대교수 전임의 전공의 병원의사 대표로 ‘비상공동대표자회의’를 구성해 투쟁시기와 방법을 정하기로 했으나 의쟁투는 폐업시기를 얼버무린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반발하는 등 의료계 재폐업 투쟁이 여전히 혼선을 빚고 있다.

▽정부 대책〓보건복지부는 의료계 주장이 약사법 개정안에 상당 부분 반영됐기 때문에 이제는 분업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할 뿐 의료계를 설득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의보수가 현실화, 의보재정에 대한 국고 50%지원, 의대정원 축소 등 의료정책에 대해서는 10일 열리는 국무총리 산하의 ‘보건의료발전 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한 뒤 정책대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해 왔다.

복지부는 전공의와 전임의 파업이 병원은 물론 동네의원 폐업투쟁을 확산시킬 조짐을 보이자 지난주말부터 과장급 이상 간부를 전국 주요 병원에 보내 전임의와 전공의들에 대한 설득에 나섰다.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의료계, 특히 젊은 전공의들이 차흥봉(車興奉)장관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어 내주초 단행될 개각에서 차장관이 물러난 뒤에야 대화의 실마리가 풀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민 입장〓정부 부처와 언론사의 인터넷 사이트에는 의약분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서로 대화하고 양보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내용이 이어지고 있다.

직장인 이지혜씨(28)는 “의사들의 파업은 그들의 권리를 위해 중요하겠지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 방법만이 최선일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의사들의 진료복귀를 촉구했다.

강원 인제에서 가족이 교통사고를 당한 함모씨(35)는 “환자를 구급차에 태워 서울 강남의 대형병원에 옮겼지만 전공의가 파업중이라는 이유로 응급실에서 받아주지 않아 인근 중소병원을 찾았다”며 “의료계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진료거부라는 극한 투쟁은 그만둬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대한병원협회의 한 상임이사는 “정부가 분업논쟁을 밥그릇 싸움으로 매도하거나 사법처리로 해결할 생각을 버리고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계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상근기자>song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