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연대, 공천반대 1차 66명 공개…공직자대상 2차 곧 발표

  • 입력 2000년 1월 24일 19시 10분


‘유권자심판운동’을 벌이고 있는 총선시민연대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야 중진 및 다선 의원이 대거 포함된 66명의 공천반대자 명단을 공개했다. 총선연대측은 15대 국회 전현직 의원 329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명단 공개에 이어 출마가 유력한 전직 의원과 정부 고위공직자, 시도지사 등을 대상으로 2차 공천반대자 명단을 작성해 곧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명단에는 자민련의 박준규(朴浚圭)국회의장과 김종필(金鍾泌)명예총재를 비롯해 김상현(金相賢) 서석재(徐錫宰) 박상천(朴相千·이상 민주당) 박철언(朴哲彦·자민련) 김수한(金守漢) 김명윤(金命潤) 김윤환(金潤煥) 정형근(鄭亨根·이상 한나라당)의원 및 권노갑(權魯甲·민주당)전의원 등 여야 지도부와 실세 등 중진들이 망라돼 있어 공천과 4·13총선을 앞둔 정치권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총선시민연대의 박원순(朴元淳)공동상임집행위원장은 공천반대자 명단발표에 앞서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는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공천반대 대상자라기보다 ‘명예로운 은퇴’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정당별로는 △민주당 16명(총 105명중 15.2%) △자민련 16명(총 53명중 30.2%) △한나라당 29명(총 132명중 21.9%) △한국신당 2명 △무소속 5명으로 숫자상으론 한나라당이 가장 많고 의원비율로는 자민련이 가장 높았다. 또 선수(選數)별로는 △초선 18명 △재선 14명 △3선 16명 △4선 4명 △5선 8명 △6선이상 6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수서비리 한보비리 등 ‘부정부패 연루’ 기준에 걸린 인사가 40명 가량으로 가장 많고 선거법위반자와 12·12군사반란 등 시민단체들이 헌정파괴행위로 평가한 사건 관여자들도 10여명 포함됐다. 2개 이상의 기준에 중복된 의원도 모두 27명이나 됐다.

그러나 특정 법안이나 정책 등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했다는 이유로 명단에 포함된 인사는 거의 없었다.

총선연대 박원순(朴元淳)상임공동집행위원장은 “15대 국회에서 활동했거나 활동중인 전현직 의원 320명을 대상으로 직책의 고하와 여야의 차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명단을 선정했다”며 “정치권에서 우선적으로 ‘퇴출’돼야 할 부정부패 연루, 선거법 위반, 군사쿠데타 등 헌정 파괴 및 반민주 반인권적 공안사건에 직접 관여한 전력을 가진 인사를 최우선적으로 명단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참여연대 환경연합 녹색연합 등 460여 단체가 참여한 총선연대는 이날 “우리 정치는 국민과 철저하게 분리된 채 부패하고 타락해 국민적 요구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부패 무능 불성실 정치인에 대한 심판을 통해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를 실현하자”고 국민에게 호소했다.

총선연대는 명단이 정치권의 공천과정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경우 각 당 공천 후 자격 미달로 판단되는 인사들을 선정해 전국적으로 낙선운동을 강행하고 선거법 개정 운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선대인·이완배기자>eod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