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풍수사]舊與-안기부「고리」 물증 찾은듯

  • 입력 1998년 3월 24일 20시 08분


범여권의 움직임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23일 밤에는 청와대에서 당 정 관계자가 참여한 고위대책회의도 열었다.

대야(對野)강경기류로 돌아선 여권은 ‘한나라당―안기부’,‘한나라당―북한 인사’의 커넥션을 입증할 수 있는 물증들을 속속 확보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여권 인사들의 표정에서도 자신감이 흐르고 있다. 사정당국의 한 핵심관계자는 “조사가 진행될수록 고구마 줄기처럼 여러가지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며 “가지치기가 쉽지 않을 정도”라고 말했다.

여권은 현재 북풍공작에 한나라당이 개입돼 있음을 몇가지 루트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오익제(吳益濟)월북사건 대처과정에서 안기부 전직수뇌부와 한나라당 핵심인사들의 연결고리가 드러났다는 후문. 그것도 안기부에서 보관중이던 내부문서가 양측의 커넥션을 입증해주는 물증이 됐다는 것. 문서의 구체적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이들이 수시로 ‘반(反)김대중(金大中·DJ)공동대책회의’를 가졌다는 것이 안기부측의 시각이다.

여권의 한 핵심인사는 “공동대책회의를 열었다면 그 내용은 뻔한 것”이라며 “본질은 한나라당 후보를 당선시키고 김대중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기부는 이 문서를 바탕으로 참석 간부들을 집중 추궁한 결과 전직 간부들과 구여권이 대선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해 오씨의 월북을 적극 활용하려 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익제편지사건 직후 편지를 공개한 고성진 대공수사실장과 직속상관인 박일룡(朴一龍)전2차장 등에 대한 조사에서도 이 대목을 집중 추궁했다는 것.

향후 수사의 초점은 대책회의에 참석한 한나라당 인사에게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최고 배후선까지 수사를 확대한다면 정치권 전체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안기부가 찾아낸 문건이 한나라당과 안기부 전직 간부들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할 물증이라면 재미교포 김양일씨에 대한 안기부의 조사는 구여권의 대북커넥션을 겨냥한 것이다.

안기부측은 한나라당 정재문(鄭在文)의원과 북한 안병수(安炳洙)조평통위원장 대리를 연결시켜준 김씨에 대해 미국 현지에서 다각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대북커넥션의 실체가 드러난다면 이는 대(對)안기부 커넥션과는 차원이 다르다. 대선승리를 위해 ‘적과의 동침’도 서슴지 않았다는 엄청난 비난에 직면할 것이다.

검찰수사가 ‘막가는’형국이 된다면 여권도 그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여권의 현 기류는 ‘갈 데까지 간다’는 것이다.

〈윤영찬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