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참패 타격에도 당잔류 의지… ‘尹-韓 갈등 시즌2’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4·10 총선]
총선이후 韓 비대위장 거취는
6월까지 위원장직 완주 뜻밝혀
당내 “물러나면 누가 당 재건하나… 與-용산 서로 책임 떠넘길수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발언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민심의 뜻을 따르는 정치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가 실망스럽다”고 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발언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민심의 뜻을 따르는 정치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가 실망스럽다”고 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지난해 12월 정치에 뛰어든 뒤 여권의 유력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10총선에서 여당 참패 성적표를 받아 들면서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 한 위원장은 당장은 총선 성적표와 별개로 당에 남아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이 이번 총선 책임이 윤석열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에 있다는 입장을 보이며 물러나지 않을 경우 ‘윤-한 갈등 시즌 2’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여당도 용산도 총선 패배 책임을 면하기 위해 서로에게 책임을 미룰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당내 “韓 물러나면 누가 당 재건하나”

한 위원장은 10일 오후 민주당 단독 과반에 더해 민주당과 민주당이 주도해 만든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 등이 개헌 선인 200석에 육박할 수 있다는 방송 3사 출구조사가 발표된 직후 “국민의힘은 민심의 뜻을 따르기 위한 정치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출구조사 결과가 실망스럽다. 끝까지 국민의 선택을 지켜보겠다”며 침통한 표정을 지었다.

한 위원장은 당분간 국민의힘에 잔류하면서 비대위원장 임기를 이어가려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의 임기는 6개월을 존속할 수 없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6월 28일까지 위원장직을 이어갈 수 있다.

당내에선 한 위원장이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한동훈이 빠지면 누가 당을 재건하겠나. ‘대구·경북(TK)판 자민련’으로 가겠다는 건가”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총선 국면에서 총선 결과와 관계없이 정치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혀 왔다. 그는 지난달 25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선 ‘총선 이후 거취’에 대해 “공적인 영역에서 공적인 봉사를 하면서 여생을 살 생각”이라며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을 방문해선 “제가 선거가 끝나면 유학을 갈 거라고 아침에 누가 그러더라. 저는 뭘 배울 때가 아니라 공적으로 봉사할 일만 남았다”며 총선 후 유학설을 일축했다. 당 지도부 인사는 “한 위원장도 TK 의원들이나 당권에 도전하는 중진들 사이에서 자기 정치 내공을 쌓아 나가야 하지 않겠나”라며 “아직 대선까지 3년 남았는데 순탄하게 꽃길만 걸을 순 없다. 온갖 거친 시기를 겪어야 될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이 잔류한다면 4년 전 21대 총선에서 당시 황교안 대표가 패배 당일 사퇴하는 등 선거 참패 후 당 지도부가 일괄 사퇴한 것과는 다른 행보다. 한 위원장이 패배 요인으로 ‘용산발 리스크’를 거론하더라도 자신이 이끈 여당이 선거에서 참패했는데도 물러나지 않으면 당내에서 사퇴 요구가 분출할 가능성이 있다.

김경율 비대위원은 이날 개표 상황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 결과의 한 위원장 책임론에 대해 “섣부르다는 생각이 든다”면서도 “책임은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과 대통령실을 구분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공동의 책임”이라면서도 “국민의힘의 가장 큰 문제는 결국 (용산 대통령실과 당 사이의) 소통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 대통령실 “패배, 한 위원장 책임 크다”

총선 패배 책임론을 두고 윤-한 갈등이 새로운 양상으로 본격화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여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당권을 쥐고 가려면 윤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그 여론을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을 잘 아는 인사는 “두 사람은 이미 김건희 여사 디올 백 수수 의혹 문제 등을 다루면서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넌 사이”라며 “검찰 선후배로 다졌던 끈끈한 관계가 틀어질 대로 틀어졌다”고 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총선 막판 이슈가 용산에서 다 나온 것 아니냐”고 했다.

반면 대통령실은 여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한 위원장이 요구했던 이종섭 주호주 대사 사퇴, 의료개혁 대화 등을 모두 수용한 만큼 한 위원장의 책임이 크다는 기류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한동훈#참패 타격#당잔류 의지#국민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