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킬체인의 눈’ 한국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 성공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2일 08시 21분


코멘트

고성능 광학-적외선 카메라 장착
지상 30cm 크기 물체까지 식별
“우주감시정찰 능력 확보”

2일 새벽(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우리 군 최초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한 ‘팰컨9’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스페이스X 제공
2일 새벽(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우리 군 최초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한 ‘팰컨9’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스페이스X 제공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징후를 집중 감시하고 잠수함 및 전투기 기지 등 각종 전략 표적을 밀착 감시할 우리 군의 첫 군사정찰위성이 2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발사돼 우주궤도에 안착했고 해외지상국과의 첫 교신에도 성공했다.

국방부와 미국 민간 우주업체 ‘스페이스X’에 따르면 우리 군의 정찰위성 1호기를 탑재한 스페이스Ⅹ의 발사체 ‘팰컨9’은 이날 오전 3시 19분경 미 캘리포니아 소재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팰컨9이 발사되고 약 2분 22초 후 1단 추진체가 분리돼 떨어져 나갔고, 이어 약 20초 후 페어링(위성보호덮개)이 분리됐다.

발사 14분 뒤인 오전 3시 33분경에는 2단 추진체에서 분리된 정찰위성 1호기가 목표로 설정했던 우주궤도에 정상 진입했다. 이후 오전 4시 37분경 해외 지상국과 처음으로 교신했다.

국방부는 해외 지상국과의 첫 교신을 통해 정찰위성 1호기가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으며 위성 상태도 양호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찰위성 1호기는 4~6개월간 운용시험평가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전력화된다.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찰위성 1호기 발사 성공으로 군은 독자적인 정보감시정찰 능력을 확보했다”며 “정찰위성은 한국형 3축 체계의 기반이 되는 핵심 전력으로 킬체인 역량 강화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찰위성 1호기는 400~600㎞ 상공에서 지구를 도는 저궤도 위성으로 전자광학(EO) 및 적외선(IR)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촬영된 영상의 해상도는 지상의 30㎝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0.3m급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지난달 21일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도 비슷한 지점인 500㎞ 상공에서 돌고 있지만 해상도는 3~5m급으로 우리 위성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조악한 수준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우리 정찰위성의 카메라 해상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서브미터급이고 ‘아리랑3호’ 위성보다도 3~4배 정밀하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이날 첫 발사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고성능 영상 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SAR·합성 개구 레이더)를 탑재한 정찰위성 4기를 추가로 발사하는 등 정찰위성 총 5기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군 당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징후 탐지 등을 위해 군 정찰위성 1세트(EO 및 IR 위성 1기와 SAR 위성 4기)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인 ‘425’ 사업에 2017년 12월부터 착수해 위성체 개발 등을 진행해 왔다. 사업명 ‘425’는 SAR(사)와 EO(이오) 카메라 영문명을 비슷한 발음의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 것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EO·IR 장비 위성으론 하루 2회씩 북한 내 주요 지점 촬영이 가능하고, SAR 위성은 하루 4~6회 정도 한반도 상공을 지날 것”이라며 “EO·IR과 SAR 위성은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국방부와 방사청은 “우리 군은 신속한 징후 감시 및 조기경보를 위한 초소형위성체계 사업도 체계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정찰위성과 초소형위성체계의 상호보완적 운용으로 군 독자적 감시정찰 자산의 역량을 극대화해 북한과 경쟁 구도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