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반도 정세, 6·25 전야 방불… 국방력 강화 가속화”

  • 뉴스1
  • 입력 2023년 6월 26일 09시 46분


코멘트
북한의 ‘6·25미제반대투쟁의 날’ 군중집회가 25일 각 도에서 진행됐다. 평양 노동신문
북한의 ‘6·25미제반대투쟁의 날’ 군중집회가 25일 각 도에서 진행됐다. 평양 노동신문
북한이 최근 한반도 정세가 한미의 대북 적대적 정책 때문에 한국전쟁(6·25전쟁) 당시를 방불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에 맞서 앞으로 핵무력 강화를 더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는 6·25전쟁 발발 제73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25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지금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 지역의 군사·정치 정세는 미국과 남조선(남한) 괴뢰들의 과대 망상적인 반공화국(반북) 군사적 대결 행위들과 수사학적 위협 책동으로 지난 1950년대의 조선전쟁(6·25) 전야를 방불케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소는 특히 한미 양국 군이 올 들어 실시한 각종 연합 군사훈련과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미국은 우리 공화국(북한)의 자주권과 안전 이익을 난폭하게 침해하는 우려스러운 적대 행위들에 그 어느 때보다도 집요하게 매달리고 있다”며 “그 엄중성과 위험성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폭발 임계점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소는 “미국의 호전적 망동으로 말미암아 지금 가뜩이나 불안정을 배태한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의 군사적 긴장 수위는 핵전쟁 발발의 임계점으로 보다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며 “미국이야말로 저들의 세계 제패 전략 실현을 위해 조선반도 평화·안정을 파괴해 온 장본인, 정세 격화의 주범”이라고 비난했다.

연구소는 “날로 가증되는 미국의 우려스러운 군사적 적대행위들에 대처해 공화국이 보유한 강위력한 자위적 핵억제력이야말로 조선반도에서 힘의 균형을 철저히 보장하고 지역 평화·안정을 믿음직하게 수호하며 전쟁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유일무이한 담보”라고 강변했다.

북한의 ‘6·25미제반대투쟁의 날’ 평양시 군중집회가 25일 5월1일 경기장에서 진행됐다. 평양 노동신문
북한의 ‘6·25미제반대투쟁의 날’ 평양시 군중집회가 25일 5월1일 경기장에서 진행됐다. 평양 노동신문
아울러 연구소는 “미국의 시대착오적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과 집요한 군사적 위협이 근원적으로 남아 있는 한 국가의 자주권과 존엄·안전을 지키고 지역 평화·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공화국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 노력은 보다 가속화될 것”이라며 “주권 국가의 정당한 자위권 행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보고서 내용은 한미연합 군사훈련 등이 지속되는 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 도발·위협도 계속될 것이란 의미로서 결국 한반도 일대 군사적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 양측에 돌리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북한은 앞서 2018년 ‘비핵화’ 문제를 화두로 미국 등과의 정상외교를 시도하다 2019년 협상 결렬을 선언한 뒤 핵·미사일 기술 고도화에 다시 매진, 작년엔 2017년 이후 중단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재개하고 앞서 폭파 방식으로 폐쇄했다고 밝혔던 핵실험장마저 재건했다.

북한은 작년 한 해 ICBM 8발을 포함해 총 30여차례에 걸쳐 70여발의 탄도미사일을 쏘는 등 전례 없이 높은 빈도의 무력도발을 벌였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및 그 기술을 이용한 모든 비행체 발사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다. 그러나 북한은 이 같은 안보리 결의 또한 ‘대북 적대시 정책’으로 규정,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연구소는 이번 보고서에서 “미국이 온갖 정찰·정보·감시자산들을 동원해 우리 공화국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도발적인 정탐행위에 매달리면서도 우리가 이에 대응한 정찰·정보수단들을 확보하려는 데 대해 그 무슨 ‘도발’과 ‘위협’이라고 강변하는 건 그 어디서도 통할 수 없는 황당무계한 궤변”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의 이 같은 보고서 내용은 지난달 31일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시도에 대한 미국 등 서방국가들과 국제기구의 규탄에 맞서 재발사 시도 명분을 쌓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