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관위, 선거마다 민주에 유리하게 해석”… 野 “정치 공세성 허위주장 대꾸 가치도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채용의혹 감사 수용 압박
여야 국정조사 기간-범위 이견

국민의힘이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더불어민주당과 공생적 동업 관계”라고 비판하며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의 사퇴와 감사원 감사 수용을 압박했다. 이에 민주당은 “정치 공세성 허위 주장”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휴일인 4일 이례적으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노 위원장 사퇴 촉구와 감사원 감사 수용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독립기관 흔들기’라며 선관위를 두둔하고 있다”며 “선관위와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건 아닌가”라고 했다. 선관위와 민주당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면서 싸잡아 비판한 것.

그는 “선관위가 주요 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편파적 해석을 했던 사례가 많았다”며 “선관위 고위직들이 이토록 겁도 없이, 과감하게 고용 세습을 저지를 수 있던 이유”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 뒤 기자간담회에서 선관위의 편파적 해석 사례에 대해 “‘내로남불’은 안 되고 ‘토착왜구’는 된다고 했다”며 “법을 (전공)했다는 사람들이, 판사씩이나 한 사람들이 그런 결정 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했다. 선관위가 2021년 4·7 재·보궐선거 때 국민의힘이 쓰려던 ‘내로남불·무능·위선’이란 표현은 금지하고, 2020년 4·15 총선 때 민주당 지지 성향의 광화문촛불연대 등 시민단체가 사용한 ‘친일 청산’ 표현은 허용한 사례를 대비한 것.

당 일각에서는 노 위원장뿐 아니라 선관위원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노 위원장뿐 아니라 선관위원들을 포함해 통째로 다 날릴 것”이라며 “선관위는 뿌리까지 다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여당 대표의 정치 공세성 허위 주장은 대꾸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힘이 (선관위에) 선관위원장 사퇴 및 윤석열 정부 입맛대로 움직이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으라고 요구하는 것은 선관위를 장악하고자 하는 정치적 목적을 명백히 밝힌 것”이라며 “선관위 조직의 목적은 선거 관리의 공정성과 중립성이다. 선거의 공정성이 침해된다면 목욕물을 버리려다 아이까지 버리게 되는 참극이 발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협의 중인 여야는 국정조사 기간 및 범위를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선관위의 전반적인 직무 수행을 살펴보기 위해 앞서 논란이 된 ‘북한발 선관위 해킹 시도’에 대한 국가정보원 보안 점검 거부에 대해서도 들여다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빠르게 추진하려면 자녀 채용 특혜 의혹으로 안건을 좁혀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중앙선거관리위원회#채용의혹 감사 수용 압박#여야 국정조사 기간-범위 이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