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대서 지지할 주자 있을 것” 장기전… 친윤은 공식 대응 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李, 하루 두번 인터뷰… 본격 여론전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5일 인터뷰를 이어가며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간의 성적표를 “(100점 만점에) 25점”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뉴스1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5일 인터뷰를 이어가며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간의 성적표를 “(100점 만점에) 25점”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정면으로 비판했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예고대로 본격적인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특히 이 대표는 국민의힘 차기 전당대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을 감추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이 대표가 친윤(친윤석열)계와 정면으로 맞서는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통해 정치적 입지를 넓히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친윤계는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이 대표를 향한 관심이 소멸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李, ‘온라인 당원 공간’ 통해 장기전 채비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 이후 언론 인터뷰를 고사했던 이 대표는 15일부터 인터뷰를 재개했다. 그는 이날 하루에만 두 번의 인터뷰를 갖고 ‘윤핵관’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이 이 대표를 칭할 때 썼다는) 이 ××, 저 ××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이준석을 별로 안 좋아하니 때려도 되겠다’는 지령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13일 기자회견에서 앞뒤가 다름을 꼬집는 사자성어 양두구육(羊頭狗肉·양의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을 인용한 것을 두고 여권 일각에서 “대통령을 개고기에 비유했다”고 반발하는 것을 두고는 “계속 그 얘기를 하면 대통령을 더 곤란하게 하는 길”이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도 윤 대통령 취임 100일간의 성적에 대해서는 “(100점 만점에) 25점”이라고 했다.

당원권 정지로 내년 1월 9일 전까지는 전당대회 출마를 할 수 없는 이 대표는 대신 특정 주자와의 연대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전당대회가 일찍 치러지고 후보군이 명확해지면 그 안에서 제 지지층이 생각하는 최우선적인 주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이 대표가 열성 지지층을 발판으로 국민의힘 차기 전당대회에서 영향력 과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이 대표 측이 특정 주자를 밀거나 반대할 경우 성사 여부를 떠나 큰 파장이 일 가능성은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온라인 당원 소통 공간을 만들어 보겠다”고 한 것도 이런 정치적 행보를 위한 준비라는 분석이 나온다.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문제가 있다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이 대표는 신청이 인용될 경우 정계 개편 시도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용되면 누군가) 창당을 하려 할 수도 있다”며 “제가 창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 친윤 “결국 여론은 李에게서 멀어질 것”
이 대표의 연이은 공세에 친윤계와 국민의힘은 일절 공식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한 여권 인사는 “이 대표의 난사에 다들 격앙 그 자체지만 괜히 대응해 이 대표가 주도하는 국면으로 만들 수는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 대신 친윤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 대표를 향한 관심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이야 처음이라 다들 관심을 갖지만 (이 대표가) 계속 그렇게 하면 국민 여론도 이 대표에게서 돌아설 것”이라며 “뭐든지 다 이기려고만 하면 역효과가 난다”고 했다. 지금이야 이 대표가 쏟아낸 자극적인 표현으로 여론의 관심이 높지만, ‘장외 여론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관심은 식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친윤계로 꼽히는 한 초선 의원은 “당 차원에서 이 대표를 응징할지를 의원들에게 물을 때가 올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이 대표의 원내 기반이 취약한 것도 친윤계가 무대응 전략을 택한 배경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와 가까운 의원은 채 10명도 되지 않고, 윤 대통령의 임기도 4년 넘게 남았다”며 “차기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의 반기에 동조하는 표가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이준석#장기전#여론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