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현 마지막 길 의장대 끈 고쳐준 尹 “무명의 헌신 국가가 기억”

  • 뉴스1
  • 입력 2022년 8월 14일 10시 40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2년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앞서 묵념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7.6/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2년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 앞서 묵념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7.6/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무명의 희생과 헌신도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챙기고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된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 참석해 추모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우리가 마음껏 누리고 있는 자유는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과 절망 속에서도 오직 자유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진 분들의 희생 위에 서 있는 것”이라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이름도 남김없이 쓰러져 갔던 영웅들을 우리 모두 끝까지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봉송식은 서울 수유리 광복군 합동 묘소에 안장돼 있던 고(故) 김유신 지사 등 17위 선열들을 국립대전현충원으로 이장하기 위한 봉송 행사다. 이들은 20대의 꽃다운 나이에 중국 지역에서 일제에 항거하다 순국하거나 직계 후손이 없는 등 그동안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선열들이다.

윤 대통령은 17위 선열들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고, 일부 지사에 대해서는 업적을 직접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선열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책임 있게 예우하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에서는 윤 대통령 외에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안병석 한미연합사부사령관,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여운태 육군참모차장 등이 참석해 예우했다.

봉송식은 국민의례와 영상상영, 헌화 및 분향, 고 한휘 지사에게 건국훈장 수여, 대통령 추모사, 추모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고 한휘 지사는 17위 선열 중 유일하게 건국훈장이 포상되지 않았던 인물이다. 건국훈장은 고 이재현 지사의 아들인 이형진 한국광복군기념사업회장이 대신 수상했다.

윤 대통령은 17위 선열들의 영현 봉송 중 마지막 영현이 현충관을 빠져나가기 전 의장대가 멘 끈을 직접 고쳐주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박 처장과 이 장관 등과 함께 현충관 밖으로 나와 17위의 영현이 서울 현충원을 모두 빠져나갈 때까지 자리를 지켰다.

윤 대통령은 봉송식 행사 참석 전 충열대(애국지사와 임시정부 요인, 무후선열을 추모하는 제단)와 독립유공자 묘역에 안장된 한국광복군 출신 고 김천성 지사와 고 이재현 지사의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고 이지현 지사 묘소에서는 이 지사의 장녀인 여진씨(71)를 만나 감사와 위로의 말을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