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박주민 “원샷 경선하자”…김진애 “시한 얽매이지 말아야”

  • 뉴시스
  • 입력 2022년 4월 23일 11시 11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을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주민 의원이 23일 1차 투표와 결선 투표가 진행되는 현재 방식 대신 후보 선출 일정을 앞당길 수 있는 ‘원샷 경선’을 제안하자 송영길 전 대표는 “타당하다”고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진애 전 의원은 “의원직 사퇴 시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비대위의 서울시장 경선 일정을 보니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원샷 경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저나 송영길 후보님 중 결선 진출을 하게 되면, 의원직 사퇴 일정과 맞지 않아 국회 1석을 1년간 공석으로 비우게 된다”며 “이는 국민들뿐만 아니라 우리 당원분들께도 책임지는 자세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현역 의원의 경우 오는 30일까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해당 6·1 지방선거와 함께 해당 지역구의 보궐 선거가 가능하다.

이에 송영길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박 후보님 제안이 타당하다”며 “이에 더해 각 후보의 서울시정에 대한 비전 제시와 당원과 지지자들의 알 권리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사전 TV토론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진애 전 의원은 “현직 국회의원 사퇴 시한에 얽매이지 말라”며 “작년 재보궐선거에서 열린민주당 후보로서 민주당과 승리하는 단일화를 위해 3년2개월 남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이런 정도의 결기 없이 무슨 서울시장 직에 자신을 걸며, 어떻게 시민에게 표를 구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 전 의원은 토론을 보장할 것과 특정 후보 특혜 논란을 불식시킬 것도 요구했다.

그는 “토론을 보장해라. 토론 없는 1차 경선은 특정 후보 특혜일 뿐”이라며 “공정 경쟁도 아니며, 무엇보다 서울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무엇을 보고, 시민이 후보를 선택한다는 말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특정 후보 특혜 논란을 불식시키라”며 “공모 절차에 제대로 응하지 않는 후보는 기본 자격이 안 된다. 꽃가마 타겠다는 후보가 서울시민의 마음을 얻을 준비가 되어있겠느냐”고 했다.

앞서 민주당 비대위는 서울시장 후보로 등록한 6명의 후보 중 3명을 컷오프하고, 송영길·박주민·김진애 후보 3명을 우선 경선 대상자로 정했다. 다만 비대위는 박영선 전 장관의 출마 가능성도 열어놓고 접촉하고 있어, 후보는 4명이 될 수 있다.

민주당은 이날 공지를 통해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경선 대상자는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며 “오늘 중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선 일정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닷새 중 이틀동안 1차 투표를 진행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이틀간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 토론은 결선 진출자 2명을 대상으로 1회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