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신천지 특검 해야”…윤석열 “지나가던 소가 웃겠다”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2일 20시 2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윤 후보의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 의혹’을 두고 공방을 펼쳤다.

12일 오후 충남 천안시를 방문한 이 후보는 “주술과 사교가 국가 최고 지도자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이 검찰 권력과 정치적 이익을 맞바꾸었다는 건 결코 용납돼선 안 된다. 대선 결과를 떠나 어떤 경우라도 특검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윤 후보를 겨냥했다.

그러면서 “신천지가 윤 후보로부터 은혜를 입었으니 당원 가입을 도와달라는 교주의 지시가 있었고, 알 수 없는 숫자의 10만 명 정도의 당원 가입과 경선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는 점은 대체적으로 사실에 부합한다”며 “여러분의 운명이 점쟁이 또는 주술사가 던지는 엽전 몇 개와 쌀 한 움큼, 그리고 부채도사의 부채에 따라 결정이 되길 바라느냐. (윤 후보가 당선되면) 다시 궁예의 지배를 받는 암혹한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고 우려했다.

같은 날 전남 여수에서 여천NCC 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빈소를 조문한 윤 후보는 기자들을 만나 “(이 후보가) 뭐가 그렇게 급했는지, 성남시장 때 한 일이나 선거운동하는 방법이나 다 지나가는 소가 웃을만한 행동이라고 보여진다”고 반박했다.

이어 “당시 정치인으로서 쇼나 하고 경기도에서는 조사까지 해놓고 왜 검찰에 고발도 안 했는지 그게 오히려 더 의심스럽다”며 “선거를 앞두고 대장동 특검은 거부하면서 ‘이거 특검하자, 저거 특검하자’ 던지는데 선거운동 이렇게 하는 거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참 급한 심정은 알겠지만 보기가 안 됐다”고 일축했다.

與 “윤석열=신천지” vs 野 “법적 대응”

여권에선 ‘윤석열=신천지’라는 프레임을 구축해왔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천지와 윤 후보 사이의 연관이 드러나자 코로나 확산 위기를 불러온 신천지에 대한 철저한 수사 지침을 쇼로 모는 파렴치한 모습은 볼썽 사납다”고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페이스북에 ‘신천지 사건 일지’ 문서를 첨부하며 “윤 후보가 대검 포렌식 팀이 파견 나간 것을 자신의 공이라고 하나, 한 달간 장관의 전방위적 노력의 결과였고 또한 이재명 지사의 용기 있는 신속한 대응 결과였다”고 했다.

추미애 전 장관의 글(위)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글. 페이스북 캡처
추미애 전 장관의 글(위)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글. 페이스북 캡처

이에 국민의힘은 허위 발언이라고 반발하며 민주당에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후보와 민주당이 대선을 치르기 위해 남은 전략은 겨우 ‘허위 무속 프레임’밖에 없다”며 “거듭된 부동산 실정과 이 후보의 말 바꾸기 때문에 국민들 앞에 감히 ‘정책’을 내세우기 어렵고 업자만 배불린 대장동, 백현동 비리로 ‘유능’을 입에 올릴 수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27년간 검찰에서 증거와 법리에 입각한 합리적인 수사와 공소유지를 해 왔다”며 “먹힐 리도 없는 '허위 무속 프레임'을 위해 윤 후보를 거짓으로 고발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민주당 의원들과 관련자들에 대해 무고죄와 공직선거법위반죄로 형사고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이준석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특정 종교집단을 지지하는 당원이 10만 명 가량 가입했다는 이재명 후보의 발언은 사실관계에도 부합하지 않고 상당한 책임을 져야 할 발언”이라며 “당 대표로서 경선 과정 중에도 세심하게 들여 다봤지만 이재명 후보가 언급한 특이한 형태의 가입패턴이 발견된 바 없다”고 했다. 이어 “선거법 재판으로 고생 좀 해보신 분이 선거 과정에서의 발언이 얼마나 엄중하게 판단 받는지 모르신가. 당 대표로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을 실무라인에 지시하겠다. 아무리 선거 때라지만 정말 좀스럽고 민망하다”고 했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