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수사 예고’에 발끈한 與…‘盧 잊었나, 지지층 총집결’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0일 05시 46분


코멘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집권하면 전 정권을 수사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노골적으로 보복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마침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과 검찰공화국의 야욕을 낱낱이 드러냈다”며 “공당의 대선 후보가 보복 정치를 하겠다고 노골적으로 얘기하는 자체가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도 “문재인 정부 만큼 검찰의 독립성, 중립성을 철저히 보장해 준 정부가 있었나”라며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망언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검찰권력을 정치 보복으로 남용하지 않겠다고 하길 바란다. 대통령은 개인이 화풀이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원로인 이해찬 전 대표도 당 선대위 소통 채널인 ‘이재명 플러스’에 칼럼을 올려 “윤 후보가 정치보복을 입에 담아버린 이상 이번 대선은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될 참담한 일을 막는 대선이 돼 버렸다”며 “다시금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를 외치는 그런 시대를 맞이할 수는 없다. 정치 보복의 불행한 과거가 반복되어서는 미래로 갈 수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윤 후보가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기리며 울컥한 일을 언급하면서 “당시는 이 눈물을 믿어야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았다”며 “윤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야인으로 소박하게 살아가시던 노무현 대통령님을 모해하고 탄압할 때, 노무현 대통령님 가족을 수사한 사람이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전날 공개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집권 시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거냐’라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로들과 지도부들이 일제히 나서 윤 후보 비판에 가세한 것은 윤 후보의 발언을 ‘정권 교체 = 문 대통령에 대한 보복 수사’라는 프레임으로 이어가 완벽한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을 끌어내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역대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은 호남에서 80~90%의 압도적 지지를 받아왔지만, 이 후보는 고전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4일 조사한 결과, 이 후보는 호남에서 60.0%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특히 이낙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선대위 사령탑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한 시점과 윤 후보의 발언이 맞물리면서 민주당은 이 후보를 지지하지 않고 있는 일부 친문(친문재인)과 호남 부동층의 결집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전북 지역의 대표적 정치인인 정세균 전 총리도 전면에 나서면서 힘을 실을 가능성도 나온다.

우상호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조만간 정세균 대표도 뵐 계획이다. 본인이 전북을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신 것으로 전달받았다”며 “별도의 유세단을 꾸려 여러 지역 공략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