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의 ‘大’자, 대통령의 ‘大’자… 일주일 사진 정리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30일 14시 46분


코멘트

일사정리 10월5주차




(1) Newquiz on the week ‘퀴즈를 풀며 한 주 정리’ (답은 아래에)
◇10월 23일(토)

-늑대군단(울버햄프턴) 황희찬 시즌 4호골. 리즈 유나이티드 전

-금천구 가상동 신축 건물 공사장 가스 누출 사고 21명 사상

10월 24일(일)

-(퀴즈1) ‘LPGA 한국선수 200번째 우승’ 주인공은? 첫 번째는?

-백신 접종 완료 70% 달성. OECD 국가 중 3번째

-(퀴즈2) 원희룡 부인 “이재명 000패스” 논란 확산 (20일부터)
000에 들어가는 말은? 1.소시지 2.소고기 3.소시오 4.소년공


10월 25일(월)

-유영, 피겨 그랑프리 동메달

-‘전과 35범’ 성범죄자, 순천서 전자발찌 끊고 도주

-(퀴즈3) KT 통신 장애. 원인 000공격 때문에서 설정 오류로 말 바꿔
000에 들어가는 말은? 1.디즈니 2.디도스 3.디디알 4.디제이


-尹캠프, 개사과 사진 이어 초등 6년 특보 임명장 논란 (19일부터)

-故이건희 회장 1주기. 유족만 참석 간소히 치러

-육해공군 병사 머리, 간부처럼 기른다

10월 26일(화)

-(O·X퀴즈4) 현재 군대는 가발 착용 가능 한가? 염색을 할 수 있나 없나?

-총대출 2억 넘으면 한도 확 줄어든다

-내달 12일부터 6개월간 유류세 20%인하

-노태우 前 대통령 별세 1932~2021

-손준성, 공수처 ‘1호 구속영장 청구’ 기록. 법원 기각

-檢, 곽상도 아들 50억 처분 못하게 동결

-국민의힘, 경선 여론조사, 양자+4지선다 절충형 확정

-삼성바이오 생산 모더나 243만회분 국내 공급 밝혀

10월 27일(수)

-누리호에서 본 지구, 누리호 자체 탑재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공개

10월 30일(토)

-文, 방북 제안에… 교황 “北이 초청하면 기꺼이 갈 것”

-위드코로나 내주 첫발 집단 돌파감염 비상

Newquiz on the week 답안지
고진영, ‘LPGA 한국선수 200번째 우승’, 첫 번째는 고 구옥희 프로



3597만 5412명… 위드 코로나 초읽기

24일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전 국민(약 5134만 명)의 70.1%를 달성. 239일만에 달성된 숫자. 영국 독일 프랑스 등도 아직 60%대. 미국 56%. OECD국가 중 세 번째. 10월 말까지 75% 예상. 11월 1일 위드 코로나 시작. 방역체계 대전환 필요. 재택치료 불안감 계속.


원희룡 부인 “이재명 소시오패스” 논란 확산


소시오패스(나쁜 짓을 저지르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 23일 원희룡-현근택(고교,대학 동문) MBC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설전. 현 변호사 방송 도중 자리 뜸. 24일 원희룡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검찰에 직접 고발하겠다며 기자회견.



KT 통신 장애. 원인 디도스공격 때문에서 설정 오류로 말 바꿔

KT의 유·무선 인터넷 1시간 넘게 통신 장애. 전국의 기업,상점,학교,은행 올 스톱. KT 원인을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공격으로 지목. 2시간 뒤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로 정정. 2018년 서대문구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이어 3년 만에 대규모 네트워크 사고 일으킴.



尹캠프, 개사과 사진 이어 초등 6년 특보 임명장 논란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캠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에게 직능 특보 임명장 보냄. 잘 못 된 발송에 대해 사과. 딸 부모 “어디서 정보를 알았는지 항의하고 싶다”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림.

육해공군 병사 머리, 간부처럼 기른다. 퀴즈의 정답은 (가발0, 염색0)

“육·해·공군과 해병대가 민관군 합동위원회 권고에 따라 두발 규정 개산안 검토 중” 25일 군 관계자. 두발 규정 개선안. 현재 해군과 공군 병사는 기존 머리나 간부 머리 중 하나 선택 이발. 해군 간부는 현재 앞머리 8cm까지 가능. 가르마도 가능. 공군 간부는 구체적 길이가 없음. 현재 해·공군 병사 앞머리 5cm 규정. 육군은 간부와 병사 동일하게 적용받는 규정 만들 방침. 현재 육군 병사 앞머리 3cm, 간부 착모시 1cm 노출 가능. 개선안 앞머리 눈썹 위 1cm까지. 해병대는 현재 유지해온 ‘상륙돌격형(앞머리 3cm)’ 두발 규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전망. 기존 가발 착용과 머리 염색 은 계속 금지될 전망. 다만 현재 부대관리훈령은 탈모에 의한 가발 착용과 희머리를 검은색으로 염색하는 경우는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음. 퀴즈의 정답은 (가발0, 염색0)

노태우 前 대통령 별세 1932~2021

1979년 신군부 전두환 전 대통령과 12.12 쿠테타 주역. 전두환 정권 2인자. 1987년 간선제 호헌 조치 반발 시위 6·29선언 첫 직선제 대통령 당선. ‘보통 사람 노태우’ 슬로건 북방 외교(중국, 소련) 공산권 국가와 수교. 1990년 김영삼, 김종필 3당 합당. 퇴임 후 4000억 비자금 조성과 내란 혐의로 전두환 함께 구속. 1997년 징역 17년, 추징금 2629억. 같은해 김영삼 대통령 특별사면 조치로 석방. 2013년 추징금 완납. 2002년 전립샘암 수술, 2008년 희귀병 소뇌우축증 판정. 26일 사망. 국가장. 파주 검단사 안치

국민의힘, 경선 여론조사, 양자+4지선다 절충형 확정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 “국민의힘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홍준표 (가나다순) 예비후보 4명이 각각 이재명 후보와 일대일로 대결한다. 이 중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는 누구인가” 4명 후보 가운데 1명을 고르는 방식. 洪의 ‘4지선다형’ 기본으로 질문방식은 尹의 일대일 가상 대결을 반영. 11월1,2일 책임당원 대상 모바일 투표, 3.4일 책임당원 자동응답 전화투표와 4개 여론조사 기관 1500명 일반시민 대상 진행 후 5일 전당대회 최종 대선 후보 선출

대장동의 ‘大’자, 대통령의 ‘大’자

상춘재 문재인 이재명, 황교익TV캡쳐
상춘재 문재인 이재명, 황교익TV캡쳐


이재명 후보, 문재인 대통령, 대장동 원주민의 최근 일정을 정리하면서 글을 시작합니다.

18일, 20일 경기도 국감을 마친 이재명 후보 일정은 대선모드로 전환 됩니다. 22일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이 날 봉하마을로 넘어가 故노무현 대통령 묘역까지 참배합니다. 24일 종로 찻집에서 이낙연 전 대표에게 선대위 상임고문직 수락을 받습니다. 25일에는 경기도지사직에서 사퇴를 했고 마지막 업무로 ‘일산대교 무료통행’이 담긴 전자 결재를 처리합니다. 2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만났습니다. (이후 일정은 뒤에)

문재인 대통령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직을 내려놓은 25일 국회에서 마지막 예산안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시정연설(1만727자)에서 코로나19 방역, 경제 위기 극복, 한국판 뉴딜, 복지 확대 등 지난 5년간의 성과를 자평(5300자)하는데 대부분 시간 할애했고 최대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문제에 대해선 “부동산 문제는 여전히 최고의 민생 문제이면서 개혁과제”라고만 언급 했습니다. ‘위기(33번)’, ‘경제(32번)’를 말하며 사상 최대 규모의 예산안(604조)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K방역으로 시작 K반도체, K배터리, K바이오, K수소, K조선 등도 언급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마지막 연설까지 고장 난 라디오처럼 자화자찬을 했다” 정의당은 “자화자찬 K시리즈에 가려진 K불평등은 외면”했다는 혹평을 냈습니다.



경기도 국감장에서 현수막으로 이 지사 비판하는 대장동 원주민. 뉴시스
경기도 국감장에서 현수막으로 이 지사 비판하는 대장동 원주민. 뉴시스
마지막으로 대장동 원주민 일정을 정리 합니다. 15일 대장지구 이주자 택지 보상관련 협의를 위해 성남시청을 방문하였습니다. 20일에는 경기도청 국정감사가 열리는 도청 신관 앞에서 이 지사에 대한 비판 피켓 시위를 했습니다. 현수막과 피켓에는 ‘나라는 수천억 배당, 나는 빚더미, 원주민은 호구였다’, ‘설계한 놈! 돈 준 놈! 돈 받은 놈! 모두 범인이다. 말장난으로 국민 기만 하지 말고 특검 받아라’ 등이 써 있었습니다.

간략히 언론에 나왔던 공개 일정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럼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했던 25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18일, 20일 경기도국감에 직접 출전 ‘이재명 승리’라는 평을 들으며 큰 산을 넘은 이 후보는 25일 지사직을 사퇴하면서 기자들에게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중략) “제도적으로 100% 개발이익 환수를 만들면 불로소득으로 상실감이나 소외감을 느끼는 걸 시정할 수 있다”는 발언도 했습니다. 그의 말 대로 앞으로 100% 나올 것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헐값에 조상땅을 내 준 대장동 원주민 입장에서 보면, 그 땅으로 천문학적인 불로소득을 챙긴 세력들이 최근 뉴스에 속 속 등장하니, 상실감이나 소외감을 넘어 울화통이 치밀어 올 것입니다. 누가 범인인지 찾지 못하는 검찰 수사와 달리, 누가 가장 피해자인지는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마치 화재 원인을 찾지 못했지만 집이 불타 거리에 내 앉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 기자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지낸 이 후보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원주민을 이번 국감 때 보여준 ‘정면돌파’ 방식으로 직접 만날 것 이라는 생각이 ‘왠지’ 들어 향후 후보 일정에 신경을 썼습니다.

지사직을 벗고 다음날인 26일 오전 이 후보는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20대 대선 예비후보 등록 합니다. 그리고 첫 공식일정으로 찾아 간 곳은 청와대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앞둔 터라 둘의 만남 시기가 속전속결로 이뤄졌습니다. 상춘재에서 50여분 비공개 차담(茶談)을 두고 야당은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한 것이고 대장동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비판 했습니다. 이 날 차담에 배석했던 이철희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회동에서) 대장동의 ‘대’자도 나오지 않았다”며 선거중립을 생각하며 두 사람 모두 현안보다는 덕담 위주로 말했다며 대화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文 “대선 후보로 선출 된 것 축하합니다. 이제 나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고”

李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았습니다. 지난 대선 때 제가 모질게 했던 부분 사과 합니다”

文 “이제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죠?”

李 “전날 대통령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제 생각과 너무 같았고 대부분 공감했습니다. 저도 경기도지사로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었고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문재인 정부가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文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등으로) 다음 정부가 지는 짐이 더 클 것 같습니다.”

李 “그 짐을 제가 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대통령과 차담을 마치고 난 뒤 이 후보는 이날 정세균 전 총리와 만찬 27일 관악구 신원 시장을 방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오찬, 故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조문, 28일 킨텍스 로봇행사, 박용진 의원과 오찬, 김두관 의원과 차담 등 바삐 돌아다녔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경기 성남 수정구 신흥동 2457번지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참석한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경기 성남 수정구 신흥동 2457번지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참석한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9일 ‘이재명 대장동行’ 이라는 뉴스가 뜨길래 기자는 ‘(대장동 주민과 만남) 오늘이 그날인가’하고 직접 취재 하고 싶은 욕심에 방문지를 찾아보니 대장동에서 10여km 떨어진 신흥동에 위치한 있는 공원개발 현장이었습니다.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2457)은 이 후보가 대장동 사업 이익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공원입니다. 개발현장에서 이 후보는 “대한민국에 유례없었던 대규모 공공 환수 사례” 라며 이 날도 본인 치적 자랑에 열을 올렸습니다. 또한 이 후보는 여기서 “고위공직자들은 필수 부동산 외에는 주식처럼 백지신탁제도를 도입해 다 팔든지, 아니면 위탁해 강제매각하든지 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발언해 또 다른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최근 ‘음식점 총량제’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당장 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고”식으로 주장을 굽히는가 했더니 다시 “택시 면허도 제한되고, 의사도 숫자를 제한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고 하다못해 대학 정원도 정하고 있다. 음식점 총량제도 일종의 대학생 정원 총량제 같은 것”이라며 다시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으며 ‘주 4일제’ ‘전국민 재난지원금’등의 발언을 연이어 쏟아내고 있습니다.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주자는 이를 두고 ‘헛소리 총량제’가 필요하다고 비판했습니다.

글이 계속 길어지는데요 조금만 더 길게 쓰겠습니다. 최근 이재명 후보의 행보와 중간중간 쏟아내는 발언을 보며 과거 논란을 일으킨 ‘떡볶이 먹방’이 떠올랐습니다. 경기관광공사 사장직을 내정 받았다 독설과 쌍욕에 역풍을 맞고 사퇴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와 이재명(당시 경기도지사)후보가 창원에서 떡볶이 먹방을 찍는 날, 쿠팡 덕평 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사건입니다. ‘떡볶이 먹방’은 지난 7일 행안위 소방청 국감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에 의해 다시 소환 되었는데 서의원의 발언을 그대로 인용하겠습니다. “지난 6월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당시 재난 총책임자인 이재명 지사가 황교익씨와 먹방 유튜브를 녹화했다. 불이나자 이천시장은 두 시간 반 만에 현장에 도착한 반면 이 지사는 먹방을 찍느라 현장에 없었다. 20시간이 지난 후에야 현장을 방문했는데, 불이 난걸 보고 받고도 계속 먹방을 진행했다는 게 더 큰 문제이다. 대권에 눈이 멀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보다 홍보와 치적에 치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물류센터 화재사건 당시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은 대검찰청에 이 지사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황교익TV 캡쳐
황교익TV 캡쳐
지금 대장동 사건과 달리 이 지사는 ‘떡볶이 먹방’ 관련 설전을 일찍 접고 신속한 사과를 했습니다.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더 빨리 현장에 갔어야 마땅했다. 앞으로 경기도민을 더 존중하며 더 낮은 자세로 성실하게 섬기겠다”는 말을 했습니다. 또한 경기도지사로 화재 진압에서 순직한 故 김동식 소방경 영결식에 참석 눈물을 보였습니다.

쿠팡 화재로 순직한 소방경 영결식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 지사. 유가족을 만나 위로 하고 있다. 뉴시스
쿠팡 화재로 순직한 소방경 영결식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 지사. 유가족을 만나 위로 하고 있다. 뉴시스
기자는 쿠팡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 뒤늦게 간 것을 사과하고 그곳에서 순직하신 소방경 영결식에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참가했듯, 성남시장 시절 일어난 대장동 개발 관련 ‘어쨌거나’ 총책임자로써 가장 피해를 본 원주민을 만나 손이라도 잡아주고 때론 성이라도 들어주는 그런 일정을 기대 했습니다. 하지만 29일 대장동을 10km 빗겨나간 근처 공원에서 자화자찬으로 손절치는 모습을 보며 이제 원주민들과 ‘만남의 골든타임’은 지나갔고 이 후보 머릿속에 대장동의 ‘대’자를 완전히 지웠고 앞으로는 대통령의 ‘대’자 행보만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유가족의 마음을 달래주지 못했다며 가장 많이 비난을 했던 두 분이 26일 상춘재에서 만나 차를 마셨는데, 한 분은 과거 포항 지진으로 졸지에 집을 잃고 체육관에 모인 이재민 앞에서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해 주겠다는 설레발은 해 놓고 겨울이 네 번 바뀌는 동안 그 뒤로 다시는 찾아가지도 않았던 분이고 또 다른 분은 대장동을 빨리 지우고 싶어 하는 분이시니 “대장동의 ‘대’자도 나오지 않았다”는 이철희 수석의 말은 진정 사실일 것입니다.

큰 싸움도 작은 것에서 서로 삐지면서 커지는 것입니다. 작은 불씨가 큰 화재가 되듯. 이는 가정이든 회사든 국가든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세월호 사건 때 팽목항에 상주하며 결국에 유가족의 마음을 움직였던 ‘팽목거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장관이 떠오릅니다. 가장이고 회사나 국가의 리더라면 작은 것부터 챙기는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시대가 바뀌었으니깐요. 20대 大통령은 누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大(큰 일) 하겠다고 멀리만 보고 밑에 있는 국민을 밟고 가는 인물이 아닌 小(작은)것부터 신경 써 주는 小통령이기를 바래 봅니다.




장승윤기자 tomato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