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회관서 방 뺀 이낙연… 野 “이재명도 지사직 사퇴를”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도지사직 유지 논란 다시 부상

짐 빼는 이낙연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지 하루 만인 9일 국회 의원회관의 의원실을 비우고 있다. 이사업체 직원들이 짐을 빼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짐 빼는 이낙연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지 하루 만인 9일 국회 의원회관의 의원실을 비우고 있다. 이사업체 직원들이 짐을 빼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던진 ‘의원직 사퇴’ 승부수로 인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도지사 사퇴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오르면서 ‘사퇴 공방’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는 것. 여야에서 이어지는 “이 지사도 지사직을 내려놓으라”는 압박 속에 이 지사 측은 “사퇴는 없다”며 애써 외면하고 있다. 당장 내년 대선과 함께 서울 종로 지역구 보궐선거 부담까지 안게 된 민주당 지도부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선 원팀으로 대선을 치러야 한다”며 이 전 대표의 사표를 만류하고 나섰다.

○ 여야 “지사직도 사퇴하라”
배수의 진을 친 이 전 대표는 9일 이 지사의 도덕성 문제를 직격하며 공세 강화에 나섰다. 이 전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선 이 지사를 겨냥해 “비교적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분들이 좀 불안하다”며 “정책이라든가 살아온 궤적이 걱정스러워서 (당원들의 잘못된 선택을 막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전날도 “민주당 후보가 도덕적이지 않아도 좋다는 발상이 어떻게 가능한가”라고 했다. 이 지사를 직접 거론하진 않으면서도 이 지사를 향해 “본선에서 불안한 후보”라는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

이 지사의 지사직 유지 문제에 대해서도 우회적으로 압박을 이어갔다. 이 전 대표는 “‘너도 이래라(사퇴해라)’ 그런 식으로 하고 싶지는 않다. 각자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예전에 그 문제(지사직 유지)가 나왔을 때 ‘그러면 네가 의원직 사퇴하라’고 말했던 분들이 지금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 그건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가 지사직 사퇴를 주장했을 때 “그러면 의원직도 문제”라고 반박했던 김두관, 박용진 의원 등 다른 대선주자들을 꼬집은 것이다.

야권에서도 지사직 사퇴 압박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 논란에 대해 “누가 봐도 국민의 혈세로 표를 얻겠다는 매표행위”라며 “지사직을 사퇴하든, 대권후보를 사퇴하든 결정을 내려라”라고 적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이 전 대표의 결단으로 여당에서도 국민이 바라는 정정당당한 승부의 단초가 마련됐다”며 “이 지사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적었다.

여야의 공세 속에서도 이재명 캠프는 “달라질 건 없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현재 민주당 본선 후보로 확정되고 국정감사를 마무리한 다음 지사직을 내려놓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 핵심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사퇴가 변수로 작용할 단계는 이미 지났다”며 “도민이 위임한 권한을 무겁게 받들고 지사로서의 주어진 소임을 다하는 동시에 경선 후보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받겠다”고 했다.

○ 與 지도부 “사퇴 의사 철회해야”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이 전 대표와 통화하고 사퇴 의사 철회를 요청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의 (사퇴) 배경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원팀으로 대선을 치러 나가기 위해선 모든 사람이 함께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만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의 사퇴안 처리에 관해 “사퇴서 처리는 의장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느냐에 달렸다”며 “의장이 상정하려면 의원 본인 의사도 중요하지만 소속된 정당의 대표와 협의를 하는 것이 관례”라고 했다. 국회 회기 중에 의원직 사퇴안이 처리되려면 여야 합의하에 본회의에 안건으로 상정돼야 하고 과반 출석,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고 수석대변인은 13일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의 사직안과 같이 처리하는 방안에 대해선 “가능하지도 않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이 전 대표는 완고한 입장이다. 그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결의의 표시”라며 “내 모든 걸 던져서라도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에도 제 의사를 존중해주길 바라며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 전 대표 측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도 이날 오후 비웠다. 세계 국회의장 회의 참석을 위해 오스트리아를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9일(현지 시간) 이 전 대표가 사퇴안을 제출한 데에 대해 “간절함을 느낄 수 있다”며 “돌아가서 얘기를 들어보겠다”고 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이낙연 사퇴#이재명 도지사직 유지 논란#더불어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