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측 “경선연기 약 팔아보겠다”… 이재명측 “부질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경선연기 약장수’ 발언에 박용진도 “가짜약 표현 동의못해”
與, 대선기획단 구성 논의 시작… “경선연기 여부 이르면 주내 결정”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이 비로소 대선기획단 구성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지만 핵심인 경선 연기 여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 사이 대선 주자 간 경선 연기를 둘러싼 공방전의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16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주 대선기획단을 출범시키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대선기획단 인선 등은 추가적으로 정식 최고위에 보고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선 경선 일정에 대해서는 “최고위원들의 여러 의견을 대표께서 청취했다”며 “연기 또는 현행 원칙 유지 여부는 빠른 시간 내에, 짧게는 이번 주에 지도부가 결정을 하겠다는 것이 송영길 대표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당 지도부의 결단이 임박하면서 경선 연기를 둘러싼 찬반 목소리도 커지는 양상이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캠프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은 이날 여당 의원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단체 대화방에서 “의원들의 건강한 토론 자체조차 봉쇄하겠다는 폐쇄적 인식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왕 이렇게 된 거 저는 어제 제가 초선 모임에서 주장했던 내용으로 ‘약’을 팔아보겠다”고 밝혔다. 전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선 연기론에 대해 “가짜 약을 팔던 시대는 지났다”며 성토한 것에 대한 맞대응이다.

윤 의원은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에서 지방을 돌며 당원과 선거인단이 투표하는 방식은 전혀 감동을 주기 어렵다”며 “당 선거기획단이 혁신적 경선 방식을 도입하고 그 방식에 맞춰 시기를 조정하자는 의견을 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로 가면 경선 흥행에 성공을 거두기 어려우니 방식과 시기 모두 조정하자는 주장이다.

경선 연기에 반대하고 있는 박용진 의원도 이 지사의 발언을 지적했다. 그는 이날 SBS와의 인터뷰에서 “그래도 같이 경쟁하는 당내 주자들을 향한 말씀인데 가짜 약을 파는 장수라니. 표현에는 동의를 못 하겠다”며 “조금 지나치신 말씀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지사 측은 “부질없는 논란”이라며 경선 연기론 수용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이 지사를 지지하는 국회의원 모임 ‘성장과 공정 포럼’(성공포럼) 고문을 맡은 5선 안민석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후보는 상대 당보다 먼저 후보로 결정돼 대통령이 됐고 문재인 후보는 홍준표 후보보다 사흘 일찍 대선 후보로 결정됐다”며 “경선 연기가 경선 흥행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고 대선 승리를 담보하는 조건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선 연기 논란의 시간이 길어지는 것만큼 늘어나는 것은 분열이고 떨어지는 것은 당 지지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더불어민주당#대선기획단#경선 연기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