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않으면 모든 책임 져야”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6일 12시 19분


코멘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결정과 관련, “국제사회의 우려와 분노에도 투명한 공개, 객관적 검증, 즉각 철회 등의 조치가 없다면 그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가 전적으로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뉴스1 © News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결정과 관련, “국제사회의 우려와 분노에도 투명한 공개, 객관적 검증, 즉각 철회 등의 조치가 없다면 그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가 전적으로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뉴스1 © News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결정과 관련, “국제사회의 우려와 분노에도 투명한 공개, 객관적 검증, 즉각 철회 등의 조치가 없다면 그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가 전적으로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일본 경제산업성 가지야마 히로시 장관과 후쿠시마현 우치보리 마사오 지사 앞으로도 친필서명이 담긴 서한을 보냈다. 일본 경제산업성과 후쿠시마현의 성실한 답변 기다리겠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이 지사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는 12개 국가 25개 지방정부와의 공조를 추진한다.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는 데에 국경이 따로 있을 수 없다. 캘리포니아주, 워싱턴주, 하와이주, 괌주, 퀸즐랜드주, 연해주, 광둥성, 호치민시 등 태평양 연안 25개 지방정부에 친필서명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권을 핑계로 타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나라에 대해 국제사회의 압박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며 “해당 지방정부 시민들의 우려도 높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일본 정부가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함께 나서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동시에 경기도도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 방류를 대비한 선제적이고 실효적인 대책도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지사는 일본 정부에 항의 서한을 보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태평양 연안 25개 지방정부(광둥성, 호치민시, 워싱턴주, 하와이주, 캘리포니아주, 퀸즐랜드주, 연해주 등)는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이 지사는 태평양 연안 25개 지방정부에 보낸 서한문을 통해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중대한 범죄이자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지구적인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며 방류 이후의 폐해, 수산업·무역업·관광산업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추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힘을 모으자”며 “경기도는 태평양 연안의 인접국과 지방정부들에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한 공동대응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달 23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대응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수입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규모 확대,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강화 등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종합적 대응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경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